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정부 "일별 환자수 큰 의미 안 둬…산발적 집단감염‧해외유입 막아야"


입력 2020.03.23 14:09 수정 2020.03.23 14:09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유럽 외 지역 검역강화 방안 마련중"

지난 일요일 교회 3185곳 행정지도 대상 분류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자료사진). ⓒ뉴시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자료사진). ⓒ뉴시스

정부가 두자릿수 증가폭을 이어가고 있는 코로나19 일별 환자규모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산발적 집단감염 및 해외유입 사례들이 새로운 변수로 부상한 만큼 관련 사례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도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아직까지는 하루 확진자 수가 세 자리든 두 자리든 큰 의미는 없다고 본다"면서도 "전반적으로 계속 감소하는 추세, 그리고 어느 정도 수준을 계속 유지하면서 등락을 반복하는 부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이어 △산발적인 집단감염 예방 △해외 유입 입국자 관리 강화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해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유럽발 입국자 전원은 진단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임시 시설에서 대기해야 한다.


윤 반장은 "어제 하루 동안 유럽발 항공편 6편에서 1442명이 입국했다"며 "90% 가량은 내국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152명은 유증상자로 분류되어 검역소 격리시설에서 진단검사를 받았으며, 무증상자 1290명은 인천의 SK무의연수원 58명을 비롯해 8개의 임시생활시설로 이동하여 진단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아직까지 유럽 수준의 위험도는 아니지만 미국 등 나머지 국가들에 대해서도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도 정세균 총리가 유럽 외 다른 지역의 입국자들에 대한 검역강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거기에 따라서 유럽 외 다른 국가로부터의 입국자들에 대한 검역강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보건 당국이 지난 22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차원에서 권고한 종교행사 자제와 관련해선 전국 교회 절반 이상이 예배를 중단하거나 온라인 예배를 드린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3185개 종교시설이 예배를 강행하는 등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조사돼 행정지도에 나선 상황이다.


윤 반장은 "정부가 집단감염이 발생했거나 감염위험이 높은 종교시설,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 등 고위험시설과 업종에 대해 운영중단을 권고했다"며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경우에는 방역당국이 정한 준수사항을 철저히 이행하도록 당부했다. 어제 각 지자체별로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이행상황을 점검하였고, 전국 종교시설 4만 5420개소 중 2만 6104개소는 예배를 중단하거나 온라인예배로 전환하였으며, 나머지 예배를 진행한 곳은 대부분 방역수칙을 준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다만 보건 당국은 "방역수칙 준수현황이 다소 미흡한 3185곳에 대해서는 행정지도를 진행했다"면서 1470곳의 교회에 대해선 예배 진행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