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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총·이사회 앞둔 항공업계, 총체적 난국 돌파구 마련 고심


입력 2020.03.24 05:00 수정 2020.03.23 17:53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25일부터 정기주총...이사회서 현 상황 논의 주목

정부 지원 확대 등 추가 건의에 이목 쏠려

지난 9일 오후 인천공항 제2터미널 활주로 계류장에 항공기가 줄지어 서 있다.ⓒ뉴시스

항공업계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난국 타개를 위한 돌파구 마련에 고심 중인 가운데 잇따라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다. 주총에서 최근 경영 위기상황과 관련된 안건은 없지만 주총과 이사회 등을 통해 현 상황에 대한 공유와 점검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25일 제주항공과 진에어를 시작으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이상 27일), 티웨이항공(30일) 등으로 항공사들의 정기주주총회가 이어진다. 27일에는 이번 주총 시즌의 하이라이트인 한진칼 주총도 예정돼 있지만 한진그룹의 지주회사로 그룹 경영권 분쟁이 얽혀 있어 다른 항공사들과는 성격이 다소 다르다.


올해 항공사들의 주총 안건들은 대부분 사내외 이사진 선임 안건과 재무제표 승인 등으로 특별한 안건은 없다. 정관 변경의 경우에도 대한항공이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도록 하는 정관 변경 안건을, 진에어가 사외이사 수를 이사 총수의 과반이 되도록 하는 정관 변경 안건을 각각 상정할 예정인 것을 제외하면 특별한 이슈는 없다.


항공업계에서는 이번 주총 자체보다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최근 경영위기 타개책에 더 주목하는 모습이다. 특히 이스타항공이 24일부터 한달간 국내선을 포함한 모든 노선의 항공기 운항을 전면 중단하는 셧다운 조치를 취하면서 공포가 커지고 있지만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총에서는 이미 상정된 안건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지는 만큼 제한적이지만 이후 열리는 이사회 등에서는 비공식적으로라도 최근 업계의 위기와 현 경영상황에 대한 진단과 논의가 이뤄질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대한항공의 경우, 주총에서의 정관 변경에 따라 새로 이사회 의장을 선임해야 해 주총 당일인 27일 오후에 이사회를 열어 사외이사 중에서 의장을 새로 뽑을 예정이다. 진에어도 주총 이후 이번주 내로 이사회를 따로 개최할 계획으로 사내외 이사진들의 변동이 많은 회사들을 중심으로 이사회가 따로 열릴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위기 상황이 심각한 만큼 이사들간 만남이 이뤄지면 자연스럽게 이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지지 않겠나”라며 “다만 현재로서는 어떤 해법을 내놓기조차 어려운 상황인 만큼 결과물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 15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이 텅 비어 있다.ⓒ뉴시스

각 항공사들이 주총과 이사회 등을 통해 현 위기 상황에 대해 보다 명확히 진단해 정부에 보다 적극적인 지원 방안 시행 등을 촉구할지도 주목된다. 각사에서 논의된 의견들을 하나로 모아 항공업계 전체의 목소리로 정부에 추가로 전달할 가능성도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 제주항공과 진에어 등 국적 항공사들은 지난 19일 외희를 개최하고 수요 급감으로 인한 유동성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정부의 지급보증과 자금지원 확대 등 추가 지원 방안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기로 한 바 있다.


또 이에 앞서 에어부산·에어서울·이스타항공·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 등 6개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지난달 28일 공동 건의문을 통해 조건없는 긴급 금융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항공사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생존 위기의 기로에 놓인 상황에서 정부의 지원 방안의 신속성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판단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달 17일 LCC를 대상으로 3000억원의 유동성을 수혈하기로 발표한 데 이어 산업은행이 지난 17일 티웨이항공에 긴급 운영자금 60억원을 무담보로 승인하고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에 각각 200억원과 140억원을 금융 지원했지만 규모가 턱없이 부족하고 대응 속도도 느리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 상태가 계속 지속되면 항공사별로 대규모 구조조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가 적기 대응을 위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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