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도 丁총리도 "국회, 재난지원금 매듭 지어야"


입력 2020.04.22 16:16 수정 2020.04.22 16:16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靑 "고소득자 자발적 기부案, 당정 조율한 것"

丁 "與에 기부 제도 마련시 수용 뜻 전달"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국회를 향해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합의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들과 만난 자리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의 매듭을 빨리 지어야한다"고 당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정 총리도 입장문을 통해 "고소득자 등의 자발적 기부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된다면 정부도 이를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며 "이와 관련해 오늘 여야가 이 같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안에 합의한다면 수용하겠다는 뜻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논의가 당정, 여야의 이견으로 진전되지 못하면서 대통령과 총리가 직접 압박에 나선 것이다. 여당인 민주당은 '전 국민 지급'과 함께 사회지도층·고소득자에게 자발적 기부를 유도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소득 하위 70% 지급'으로 입장을 선회했다가, 이날 당정이 합의안 도출 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어쨌든 여야가 합의하면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기존 입장"이라며 "당정 간 계속 조율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대통령께서는 신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이제 매듭을 지어야 하지 않겠나라고 판단한 것"이라며 "민주당이 발표한 안은 정부와 당이 조율한 것이고, 대통령은 조율을 거쳐 안을 확정해 처리해야 한다는 점을 간절히 당부했다"고 강조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