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계 산업지형이 바뀐다…'비대면 서비스업' 새로운 기회


입력 2020.05.28 12:00 수정 2020.05.28 10:15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29일 대한상의 경영콘서트 온라인 공개

'코로나19 대전환기' 위기대응 전략 담아

대한상의 경영콘서트 포스터.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 포스터. ⓒ대한상공회의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가져온 세계 교역질서와 산업지형의 변화 속에서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는 대한상의 경영콘서트가 온라인으로 공개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오는 29일 ‘제16회 경영콘서트’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콘서트에는 병일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애프터 코로나 뉴 노멀, 한국의 기회는?’을 주제로 영상강연에 나서 코로나19 대전환기의 국제동향과 대응전략을 소개한다.


한국국제경제학회 회장을 지낸 국제통상 분야 권위자인 최병일 교수는 “코로나19에 따른 세계경제 위기 속에서 미국과 중국은 세계 패권을 두고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며 “미중간 통상분쟁,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새로운 세계 교역질서가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기준(New Normal)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최 교수는 “한국은 중국 편중, 제조업 편중된 경제구조를 갖고 있는데 최근 통상환경과 산업지형을 비춰볼 때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가 나서 중국기업 제재, 경제번영네트워크 구상 등으로 중국경제를 고립시키려 하고, 보호무역주의 기조 강화와 글로벌 공급망의 지역화·축소화로 인해 제조업도 한계에 봉착했다”고 분석했다.


최 교수는 “한국이 최근 코로나19 방역에서 선전한 이유는 감염자의 동선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정도로 디지털을 잘 활용했기 때문”이라며 “코로나19 대전환기에 우리의 강점을 살려서 서비스 분야에 디지털 옷을 입힌 ‘비대면 서비스업’으로 세계시장에 도전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제16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는 29일 오전 10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내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서 시청할 수 있고, 상의 회원사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는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이슈를 다루고 기업경영에 전략적 시사점을 주기 위한 세미나로 지난 2014년부터 개최해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4월부터는 매월 웹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