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바마·빌게이츠 등 트위터 해커 잡고보니…17세 소년 등 3명


입력 2020.08.01 11:29 수정 2020.08.01 11:29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플로리다 거주 주범, 금융사기 등 30건 중범죄 기소

트위터 로고 ⓒ트위터 트위터 로고 ⓒ트위터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등 유명인의 트위터 계정을 무더기로 해킹한 범인 3명이 붙잡혔다.


연합뉴스가 AP통신 등을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미국 검찰이 31일(현지시간) 유명인 트위터 계정 해킹 사건과 관련해 미 플로리다주에 거주하는 17살 그레이엄 이반 클라크와 22살 니마 파젤리, 19살 영국인 메이슨 셰퍼드를 붙잡아 기소했다.


클라크는 지난 15일 유명인들의 트위터 계정 해킹을 주도했고, 파젤리와 셰퍼드는 이에 동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130여개의 트위터 계정을 해킹해 10만달러(1억1천900만원) 규모의 비트코인 사기 범죄에 활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이들은 이들의 트위터 계정을 도용해 '1천달러(약 120만원)를 비트코인으로 보내면 30분 안에 돈을 두배로 돌려주겠다'는 글을 올린 뒤 자신의 계좌로 입금된 비트코인을 가로챘다. 이번 해킹에 오바마 전 대통령과 빌게이츠 MS창업자, 민주당 대선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 아마존CEO제프 베이조스,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억만장자 래퍼 카녜이 웨스트와 웨스트의 부인 킴 카다시안 등의 계정이 뚫렸다.


해킹을 주도한 클라크는 플로리다주 탬파에서 체포돼 30건의 중범죄 혐의로 기소됐다. 플로리다주 법령에 따르면 금융사기 사건의 경우 미성년자 기소를 허용하고 있다. 플로리다주 힐즈버러 검찰은 "클라크는 탬파에서 범행을 저질렀고, 이곳에서 기소됐다"고 밝혔다.


파젤리와 메이슨은 캘리포니아 검찰에 의해 현지 법원에 기소됐다. 캘리포니아 북부지검은 성명을 통해 "익명의 트위터 해킹 공격은 뒤탈이 없을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이 해커범죄 집단에 상존해있다"며 "오늘의 기소는 재미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해킹은 오래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