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형저축銀 자산 10조원 시대…당국 건전성 관리 강화 잰걸음


입력 2020.08.11 06:00 수정 2020.08.10 17:57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SBI저축은행 올 2분기 10조 2112억원…OK저축은행 등 연내 돌파 확실시

'저축은행 사태' 이전보다 덩치 더 커져…금감원 "자산 1조원 이상 규제 강화"

과거 저축은행사태 직후 지속적인 수익성 및 건전성 개선을 통해 일부 대형저축은행 규모가 지방은행 이상으로 확대된 가운데 대형화에 따른 건전성 관리 강화와 규제 재편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연합뉴스 과거 저축은행사태 직후 지속적인 수익성 및 건전성 개선을 통해 일부 대형저축은행 규모가 지방은행 이상으로 확대된 가운데 대형화에 따른 건전성 관리 강화와 규제 재편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연합뉴스

국내 대형저축은행들의 자산 성장세가 사뭇 가파르다. 지난 2011년 저축은행사태 직후 지속적인 수익성 및 건전성 개선을 통해 몇몇 저축은행 규모가 소형 지방은행 이상으로 확대된 가운데 대형화에 따른 건전성 관리 강화와 규제 재편 역시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BI홀딩스는 최근 발표한 ‘반기 결산설명회’ 자료에서 자회사인 SBI저축은행의 총 자산 규모가 2분기 기준 10조2112억원이라고 명시했다. 개별 저축은행이 자산규모 10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축은행사태 이전 국내 최대 규모였던 부산저축은행그룹 계열사 5곳(부산, 부산2, 중앙부산, 대전, 전주)의 총 자산이 대략 11조원. 여기에 현재 1금융권에 해당하는 소형 지방은행(제주은행 6조2000억원)보다도 자산규모가 크다는 점에서 유래없는 초대형저축은행 시대를 맞게 된 것이다.


자산규모 2위권으로 SBI 뒤를 바짝 뒤쫓고 있는 OK저축은행의 성장세 역시 그 못지 않다. 지난 2018년 2분기 기준 4조4000억원 수준이던 OK저축은행 총 자산은 1년 만인 2019년 6월 말 36% 증가하며 6조원을 넘어섰고, 올해 1분기 기준 7조3000억원을 달성했다. 이어 올 연말까지 8조4000억원의 자산 규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더욱이 오는 2024년까지 진행 중인 대부업 자산 정리도 OK저축은행의 총자산 증가세를 가속화시킬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2014년 OK가 저축은행으로 탈바꿈할 당시 2024년까지 대부업 자산을 정리하기로 금융당국과 약속한 바 있기 때문이다. 현재 OK가 보유 중인 대부업 자산은 1조7000억원 상당. 이 자산을 흡수하면 SBI와의 격차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한편 대형사들의 자산규모 확대 움직임과 함께 그에 따른 건전성 관리 역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SBI저축은행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1분기 기준 2.93%로 전분기 대비 1%p 하락하는 등 개선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과거 저축은행사태 당시 무분별한 외형확장을 기반으로 대출을 취급하다 줄도산한 경험이 있는 데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취약차주 증가 등으로 향후 연체율이 증가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


과거 저축은행 대형화에 줄곧 난색을 표해왔던 금융당국 역시 일부 대형사들의 대형화 흐름에 대해 비대면 채널 확대를 기반으로 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서민들이 주 고객인 저축은행 특성 상 부실화에 따른 서민금융시장 내 타격이 큰 만큼 자산 1조원 이상 대형저축은행에 대해서는 자본확충 규제를 강화하는 등 대형사에 대한 규제 강화 채비에 나서고 있다.


또한 대형사와 중소형사 간 자산규모 격차가 더욱 벌어진 양극화 현상에 대응하는 규제 개편도 올 하반기 중 본격화될 전망이다. 금융위는 저축은행의 지점이나 출장소 설치 방식을 인가제에서 신고제로 바꾸고, 겸영업무 규율체계 개선, M&A 규제완화 등의 내용을 담은 저축은행 발전방안을 오는 3분기 중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저축은행마저 대형화 될 경우 신용이 취약한 금융소비자들이 제2금융권에도 외면받아 대부업으로 빠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당국이 현재의 지역기반 금융시장을 유지하는 조건과 방향으로 제도를 보완해 나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