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국 뇌관 '라임·옵티머스'④] 민주당, '정치공세' 치부하며 차단 주력


입력 2020.10.15 00:30 수정 2020.10.14 23:39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민주당 '문제 없다' 자체 결론…연루 확인시 징계 방침

연루 인사들, 일제히 의혹 전면 부인하고 해명 나서

법조계 "사안 중대성 고려해 전방위적 수사 필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태를 '권력형 비리 게이트'로 몰아가려는 야권의 공세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명확한 근거 없이 '정치 공세' '의혹 부풀리기'를 하고 있다며 역공에 나서기도 했다. 야권의 공세에 계속 끌려다닐 경우 내년 재·보궐 선거와 내후년 대선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감사는 근거 없는 의혹을 확대, 증폭하는 정쟁의 장이 아니다"라며 "제1야당이 오로지 여권 인사와의 연루설을 부풀리는 정쟁으로 국감을 허송세월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사모펀드 부실 관리·감독 대책 마련을 위한 국감에 충실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자체 취재 결과 '큰 문제 없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13일) 비공개 회의에서도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여권 인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 "직접 알아봤는데 큰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원내대표가 직접 취재했고 '크게 걱정을 안 해도 된다. 염려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건은 기본적으로 금융펀드 사기행각"이라며 "우리 당 사람들이 연루된 게 있다면 당 윤리특위에 따라 징계하면 된다. 조직적으로 게이트라고 키울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데일리안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데일리안

민주당이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정치공세로 치부하고 정면 돌파 기조를 택한 뒤 의혹 당사자들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직접 해명에 나섰다.


옵티머스 사태의 경우 여권 유력 대권주자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지난 4·15 총선에서 옵티머스 자산운용 관련 업체로부터 복합기 임대료를 지원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대표 측은 지난 7일 입장문을 통해 "복합기는 사무실 초기 필요에 의해 참모진의 지인을 통해 빌려온 것"이라며 "복합기를 빌려준 당사자가 트러스트올(옵티머스 자산운용 관련 업체)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후 이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에게 권력형 비리와는 무관하다는 취지로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몰랐다" "만나기만 했다" 대권주자 해명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5월 채동욱 옵티머스 고문(전 검찰총장)을 만났고 광주시 봉현물류단지 사업 인허가 문의가 있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이 지사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합리적 견제와 대안 제시로 잘하기 경쟁을 해도 모자랄 판에 명백한 허위사실에 기초해 음습하고 수준 낮은 구시대적 정치공세나 하는 모습이 애잔하기까지 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1년 이상 걸리는 물류단지 허가 절차에 패스트트랙이란 존재하지도 않고, 4월에 신청하였으니 9월 내 인가는커녕 이미 10월 중순이 되도록 초기 절차도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다. 광주시와의 협업 난항으로 인허가는 요원하므로 저를 언급한 문서 내용이 허구임은 누구나 알 수 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라임 사건의 경우 전·현직 민주당 의원들의 이름이 거론된다. 라임 사태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은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입장문에서 "검찰 측에서 라임 사건으로 소명 요청을 해 가능한 날짜를 조율 중"이라며 "라임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라임 측에서 5000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라임 사태 관계자인)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지난해 7월 28일 청와대에서 20여 분 만났지만, 돈을 건넨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의 문이 닫혀있다. ⓒ연합뉴스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의 문이 닫혀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지사는 차기 유력 대권주자로, 김영춘 사무총장은 재·보궐 선거 부산시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어 사태가 장기화되면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민주당의 정면 돌파 기조에는 이런 악영향을 조기 차단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야권이 주장하는 것처럼 정권의 존립을 흔들 정도의 사안은 아니라는 판단도 민주당은 동시에 하고 있다. 소위 말하는 '빼박'(빼도 박도 못하는) 증거가 나오지 않았고, 야권의 전방위 공세에도 민주당의 지지율은 상승하고 있어서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면책특권 뒤에 숨어 퍼붓는 의혹 부풀리기는 야당의 무책임성만 부각한다"며 "특검 주장을 남발할수록 야당의 지지율만 하락하는 현실을 직시하라"고 말했다.


'빼박'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지만…


법조계에서는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전방위적 수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검사 출신의 김경진 전 의원은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서 김 원내대표의 '문제될 게 없다'는 자체 조사 결론에 대해 "아무리 가까운 사람이라도 나쁜 짓 했다는 이야기를 안 하기 때문에 스스로 취재했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제가 검사로 일했을 때 명백하고 객관적인 증거를 들이밀어도 당사자는 억울하게 재판받고 유죄판결을 받았다고 얘기한다"고 지적했다.


서정욱 변호사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낙연 대표의 옵티머스 연루 의혹에 대해 "선거 때는 회계 책임자가 모든 것을 보고하게 돼 있는데 이 대표가 몰랐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몰랐다면 조사를 통해 본인이 입증해야 한다"고 했다.


이재명 지사의 연루 의혹에 대해서는 "채동욱 옵티머스 고문(전 검찰총장)을 만난 사실은 인정하고 있다"이라며 "이 지사까지 소환조사를 하겠냐마는, 채 고문은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배보윤 변호사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피해 규모가 라임은 1조6000억원, 옵티머스는 5000억원에 이른다"며 "사실관계가 확인되거나 증거가 있다면 대권주자라도 조사대상에서 제외될 이유가 없다"고 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