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청와대, 윤석열 '문대통령 신임' 발언에 침묵…복잡미묘 속내


입력 2020.10.24 04:00 수정 2020.10.23 23:43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尹 대통령 언급에 일부 불쾌 기류 감지

입장 발표로도 정치적 부담질 수 있어

정가, 29일 국회 운영위 국감 주목

광화문 광장에서 바라본 청와대.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광화문 광장에서 바라본 청와대.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청와대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문재인 대통령 메시지'에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해당 발언에 입장을 내놓는 것 자체로도 정치적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의도로 읽힌다.


23일 청와대 내부에서는 윤 총장 발언의 진위 여부를 떠나 일부 불쾌한 기류가 감지된다. 공직자인 윤 총장이 대통령의 메시지를 공개적인 자리에서 언급한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특히 여권의 사퇴 압박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문 대통령을 거론한 건 정치적 의도로 해석될 수밖에 없어 우려를 낳고 있다.


앞서 윤 총장은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문 대통령이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면서 소임을 다하라고 말씀을 전했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또 "임기 동안 할 일을 충실히 하는 게 임명권자뿐만 아니라 국민들에 대한 책무라 생각하고 흔들림 없이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총장이 여권의 사퇴 압박에도 자진 사퇴 가능성을 일축한 것이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사실 관계를 확인하거나 별도의 입장을 낼 경우 여권과 검찰의 갈등 국면을 더 부각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최근 윤 총장과 갈등을 빚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서도 "현재 상황에서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는 입장을 내면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특히 윤 총장이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임기 도중 사퇴한다면, 청와대가 정치적 부담을 질 수밖에 없다는 점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윤 총장과 관련해 침묵하면서 정가의 시선은 오는 29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쏠린다. 운영위는 이날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다. 윤 총장의 발언은 물론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 여권의 일명 '윤석열 찍어내기'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