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공천 말바꾸기'에 뿔난 청년·여성들…"유권자 모욕"


입력 2020.10.30 13:24 수정 2020.10.30 13:25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당헌까지 바꿔가며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하려는 민주당에 분노

"'귀책사유 자당에 있을시 무공천', 청년들이 바라던 모습이었는데…"

"2200만 여성유권자들에 대한 무시와 경멸 넘어 그 자체로 모욕이다"

전혀 듣지 않는 민주당…"당헌 개정 완료되면 선거 준비 들어갈 것"

국민의힘 김숙향 중앙여성위원회 위원장(오른쪽)과 박성민 대학생위원회 위원장(왼쪽), 여성위원들이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재보궐선거 공천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김숙향 중앙여성위원회 위원장(오른쪽)과 박성민 대학생위원회 위원장(왼쪽), 여성위원들이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재보궐선거 공천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장들의 성추문 사태로 인해 내년 4월 열리게 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결국 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출마하게 될 전망이다. 보궐선거의 귀책 사유가 자당에 있을 경우 공천을 하지 않는다고 명시된 당헌까지 변경하려는 민주당의 움직임에 5천만 국민과 유권자를 모욕하는 처사라는 강도 높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을 살펴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오는 31일부터 1일까지 이틀간 전당원을 대상으로 해당 당헌에 특례 조항을 삽입해 당헌을 어기지 않고서도 내년 보궐선거에 공천을 가능케 하는 방안을 찬반투표에 부칠 예정이다. 현재 민주당 전반에 흐르는 기류상 반대표가 더 많을 확률은 제로에 가깝다는 평가가 많아 사실상 공천 방침을 확정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자신의 여비서를 성추행 해 수사를 받게 되자 극단적 선택을 했고, 오거돈 전 부산시장 또한 부하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인정하고 사퇴한 기억이 여전히 국민의 뇌리 속에 강하게 남아 있는 상황에서 정치적 이익만을 고려한 집권여당의 선택에 정치권 청년·여성층의 반발이 거세게 이어졌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데일리안DB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데일리안DB

제1야당 국민의힘의 박성민 중앙대학생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이 같은 '말 바꾸기'와 '내로남불'을 향해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의 당헌 제96조 2항은 정말 좋은 당헌이다. 잘못에 책임지는 정치는 우리 청년들이 정치에 바라는 모습"이라며 "이 조항은 다름 아닌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 당대표였을 때 당의 혁신을 위해 도입한 당헌이다. 지금 민주당은 그 '문재인 정신'을 부정하려 드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민주당의 여성 청년 최고위원으로서 본인과 동명이인인 박성민 민주당 최고위원을 겨냥해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박성민 최고위원이 그간 "이제 당이 젠더 문제에 있어 후속조치가 아닌 선제적 역할을 해야 합니다", "'별 것 아니다'고 지나쳤던 문제들을 별 것으로 여기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했던 발언들을 상기하며 "선거 승리를 위해서라면 당헌도 바꾸고 약속도 뒤집는 정치, 이것이야말로 정말 별것인 문제 아닙니까"라고 질타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권력형 성범죄 사건으로 인해 공석이 된 자리에 당헌을 개정하면서까지 공천을 하려는 것은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이것이 바로 피해자의 고통을 방관하고, 공감하지 않는 행동이라 생각한다"며 "박성민 최고위원은 청년으로서, 여성으로서 정말 이 당헌개정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지 입장을 확실히 밝혀달라, 정당과 정파를 떠나, 최소한의 법과 공정의 관점에서 상식적으로 올바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우리 청년에게 주어진 책무"라고 호소했다.


당헌 개정을 통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공천하려는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 현재까지 침묵을 지키고 있는 박성민 민주당 청년 최고위원. ⓒ뉴시스 당헌 개정을 통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공천하려는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 현재까지 침묵을 지키고 있는 박성민 민주당 청년 최고위원. ⓒ뉴시스

정원석 국민의힘 청년 비상대책위원 또한 "내일부터 이틀간 드러날 민주당원들의 타락한 집단지성과 거짓된 양심의 민낯을 똑똑히 확인해 보겠다"며 "박성민 민주당 최고위원께서도 슈퍼여당의 유일한 청년이요 양심이시길 바라며 하루 속이 민주당의 어리석음을 바로 보아 현 처지를 용기 있게 지적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여성 정치인들도 함께 목소리를 냈다. 김숙향 국민의힘 중앙여성위원회 위원장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전당원투표 결정은 2,200만 여성유권자들 뿐 만 아니라 5000만 국민 모두에 대한 무시와 경멸을 넘어 그 자체로 모욕"이라며 "국민 모두가 알고 있듯이, 민주당 소속 전 서울시장과 전 부산시장은 권력과 지위를 이용해 시청 여성 직원들을 상대로 성추행을 자행한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시장 직에서 물러나거나 유고되는 상황을 초래했다"고 강변했다.


찬반 투표에 임하는 민주당 당원들을 향해 김 위원장은 "당헌 개정을 통한 재보궐 공천으로 2,200만 여성유권자들 뿐 만 아니라 5000만 국민 모두의 마음이 또 한 번 짓밟히는 일이 없도록, 민주당 당원 여러분들의 현명하고 민주적인 결단을 진심으로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정의당 소속 청년 여성 정치인 류호정 의원도 "민주당은 비겁하다. 서울과 부산의 보궐선거는 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성추행' 파문으로 사유가 발생한 곳"이라며 "애정과 분노로 덧붙인 저의 메시지는 조롱과 비난 속에서 공허의 외침으로 끝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부끄러운 줄'은 알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반발과 비판 기류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당헌 개정을 통한 후보 공천 방침을 철회하지 않을 전망이다. 박성민 최고위원을 비롯한 당 지도부 차원의 공식적인 대국민 사과 혹은 메시지도 전무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다음주 당헌 개정이 완료되면 바로 공직 후보자 검증위원회 구성 설치에 들어갈 것"이라며 "본격적인 선거 준비와 경선 준비는 11월 중에 마련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