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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산업 불공정 바로 잡는다"…국토부, 신고 사례 위법사항 조사


입력 2021.01.18 11:00 수정 2021.01.18 09:09        황보준엽 (djkoo@dailian.co.kr)

수수료 편취·지연지급 총 75건 신고 접수

ⓒ국토부

국토교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 고용노동부가 택배기사 과로방지 대책의 후속조치로 택배 산업 내 불공정 사례에 대한 특별제보기간을 운영한 결과 총 75건의 신고를 접수했다고 18일 밝혔다.


주요 불공정 유형으로는 수수료 편취·지연지급, 영업점의 비용 전가, 부당한 업무지시, 택배 분실·훼손 책임 일방적 전가, 부당한 계약해지, 노조활동 불이익 등이 있었다.


제보된 내용은 사실관계를 파악해 위법사항이 밝혀질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 조치하고, 택배사에도 유형별 불공정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개선을 요구할 예정이다.


특히, 이와 같은 불공정 관행‧계약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까지 표준계약서를 마련하고 이를 보급한다.


또한 택배종사자 처우 개선 등을 위한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이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한 만큼, 불공정관행 근절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국회, 사업자단체, 대형화주, 소비자 단체 등과 함께 하는 사회적 논의기구 등을 통해 택배산업 내 불공정한 관행을 개선해 공정한 산업질서를 확립하고, 택배업이 안전하고 질 좋은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보준엽 기자 (djkoo@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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