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모바일 전 아이템 확률 단계적으로 공개
확률 검증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
넥슨이 자사 게임에서 기존에 공개해 온 캡슐형 아이템에 이어 ‘유료 강화·합성류’ 정보까지 전면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자사 게임 ‘메이플스토리’를 둘러싸고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면서 정치권에서까지 이를 주시하기 시작하자 선제 대응에 나선 것이다.
넥슨은 5일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으로, 모든 유료 확률형 아이템까지 확률을 단계적으로 공개해 나갈 예정”이라며 “최근 이슈가 된 메이플스토리 정보를 우선적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넥슨은 내부 조사와 검증을 거쳐 메이플스토리의 ‘큐브’ 아이템 확률을 이날 중으로 공개한다. ‘큐브’ 등급 업그레이드 확률을 포함한 세부 수치를 모두 포함한다. 상세내용은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이다.
이어서 넥슨은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에도 기존에 공개하고 있었던 ‘유료 확률형 아이템’ 정보에 더해 ‘유료 인챈트(강화)’ 확률까지 공개하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실행한다. 향후 서비스하는 신작게임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방침이다.
최근 유저들을 혼란스럽게 했던 ‘무작위’, ‘랜덤’ 등의 용어 사용은 피하기로 했다. 그 동안 무작위·랜덤·임의라는 표현에 대해 유저는 물론 저희 회사에서도 혼용해서 사용됐으나, 앞으로 유저들이 분명하게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명확한 원칙에 따라서 용어를 쓰도록 개선하겠다는 설명이다. 확률과 관련된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연관된 확률표 등을 추가로 제공하기로 했다.
유저가 검증하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한다. 확률 내용은 유저들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요소가 발견될 경우 빠르게 조치하는 시스템을 만들 방침이다.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은 연내 적용을 목표로 한다. 오픈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방식으로 구축해 유저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겠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