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식품 산업규모 13조8000억원·고용 5만명·수출 30억 달러 목표
해수부, 1차 수산식품산업육성 기본계획 세우고 독자체계 첫 시도
수산식품산업이 독자적인 미래 유망산업으로 탈바꿈을 하기 위한 정책 지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그간 수산식품은 국민들의 주요 단백질 공급원으로 매우 중요한 먹거리가 돼왔지만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른 농식품의 일부로 취급되면서 수산식품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2월 18일 ‘수산식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중장기 정책과제를 담은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독자 산업화의 추진체로 수산기업 육성 전담기관도 구성할 예정이다.
수산식품 고유의 특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미래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수산식품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됐다.
해양수산부는 29일 수산식품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유망 수산식품을 개발하는 등 수산식품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인 ‘제1차 수산식품산업 육성 기본계획(2021~2025년)’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기본계획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질 좋고 안전한 ‘수산식품’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수산식품산업’이라는 비전을 담아 ▲수산식품 기업역량 강화 ▲소비자 맞춤형 수산식품 개발 ▲수산식품 품질향상·소비 확대 ▲해외시장 진출 및 전후방 산업 연계 등 4개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해수부는 2025년까지 수산식품 산업 규모를 13조8000억원으로, 수산식품 산업 고용에 5만명, 국민 1인당 수산물 소비량 74.4kg, 수산물 수출 30억 달러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19년 기준 산업규모는 11조3000억원이며, 산업 종사자는 3만8000명,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은 67.8kg, 수출은 지난해 기준 23억2000만 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수산식품기업 역량 강화…클러스트 및 중소규모 거점단지 6곳 조성
우선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수산식품기업을 강소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지역별 창업투자지원센터를 통해 창업 아이템을 발굴·지원하고, 민·관 합동 수산펀드를 확대 결성해 수산식품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 기반을 조성한다.
2020년 총 2030억원 규모의 13개 펀드를 운영 중이며, 올해 총 250억원 규모 신규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비대면 소비가 확산됨에 따라 수산식품기업의 온라인 유통망 채널 입점과 단계적 성장을 위한 바우처도 지원한다. 성장단계별로 5년간 연간 1억원에서 최대 2억7000만원이 유망상품 개발·상품 고도화·해외인증 취득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수출·가공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수산식품 클러스터를 전남·부산권역에 구축하고, 지역별 중·소규모 거점단지 6곳을 2022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수산식품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할 전담체계도 구성된다. 정책 추진은 해수부가 맡고, 수산식품 연구는 국립수산과학원이 수행하며, 이 외에 수출지원기관과 정보 분석 전문기관을 새롭게 지정해 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만들기로 했다.
또한 수산식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신기술의 융‧복합이 추진된다. 소비경향 변화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식품의 개발·상품화를 지원한다.
올부터 실시되는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가능제도를 반영해 굴과 미역 등에는 수산물 기능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 확보와 개별인증에 필요한 기능성 평가를, 부족한 수산자원 문제 해소와 채식시장에 진입할 해조류 추출물을 활용한 인공 참치·새우 등 대체수산물도 개발해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스마트가전용 간편식‧고령층 메디푸드‧프리미엄 반려묘 푸드 등 개발 지원
소비자들에 맞춘 수산식품 트렌드도 발굴해 개발‧지원한다.
차세대 식품으로 기능성·영양균형을 더한 미래형 HMR식품과 스마트 가전에서의 최적 조리 기능 등 스마트가전용 간편식 개발과 세대 맞춤형으로는 고령층(메디푸드), 영유아층(필수영양소) 등의 개발과 인체실험 비용 등이 지원되며, 수산물 소비량이 많은 반려묘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소비층을 공략한 프리미엄 펫푸드 개발도 추진된다.
이 외에도 수산전통식품의 제조·가공·조리 분야 명인 지정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지역에 특화된 전통 수산식품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소비기반 확대를 위한 수산식품 안전과 품질향상, 소비자 정보 제공 등도 체계적으로 구축할 방침이다.
현재 시행 중인 11개 수산식품 분야 인증제(품질인증·지리적표시제 등)의 통합·검토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인증 제품의 구매 활성화, 품질관리 강화 등을 추진한다.
또 기관별로 분산해 제공되는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의 영양정보를 표준화해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일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수산물 이력제 의무화 시범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수산물 유통구조를 고려한 10개 중점품목 이력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원산지표시 위반이 잦은 중점 품목의 집중 단속을 통해 원산지 표시제 관리도 강화한다.
아울러 수산식품의 해외시장 진출과 전후방 산업 연계를 강화해 성장 가능성을 높인다는 방안이다.
◆수출 확대, B2B 단계 고도화…아마존 등 해외 온라인몰에 전용창구 5곳 확대
세계적인 비대면 교역시장 성장 추세에 맞춰 한국 수산식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 온라인 수출 지원을 본격화하기 위한 ‘K-Seafood’ 온라인 수출 지원 플랫폼(B2B)의 기능을 단계적으로 고도화한다.
특히 해외 소비자가 국내 온라인몰을 통해 한국 수산식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B2C 활성화 기반도 구축할 계획이며, 중소 수출기업의 비대면 소비시장 진출과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아마존 등 해외 온라인몰에 한국 수산물 전용 판매 창구 5곳을 확대 개설한다.
수산식품 수출 시장 다변화와 소비 저변확대를 위해 중국과 아세안 등 내륙권까지 저온 유통 운송망을 구축하고, 중동과 남미 등 신규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물류기지 구축·시범매장 운영·홍보 확대 등 시장 개척활동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식재료용 1차 가공 전문업체를 육성하는 등 외식업과 같은 전후방 산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양식·어업 생산자와 수산식품기업 간 계약생산을 활성화해 안정적인 원재료 조달과 공급·유통비용 절감이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김준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수산식품산업법 제정 이후 처음으로 수립되는 기본계획인 만큼, 적극적으로 정책과제들을 추진해 수산식품산업을 육성함으로써 국민들이 건강하고 품질 좋은 수산식품을 드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