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행 유지 거래조건 바꾸고 제3자 물류 노하우 활용도 방안”
물류난, 대표적 수출국 중국·수입국 미국항만 적체가 촉발
궁극적 해법은 스마트 항만으로의 전환이 답
국내도 단계별 완전자동 및 스마트 신항만 추진
최근 해상물류 증가로 인한 운임 급등 현상에 대해 단기 해법 마련과 향후 전망에 따른 장기 대응책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환경과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는 생산 및 소비 증가세와 맞물리면서 물류난 해소가 경기침체를 벗어날 수 있는 활력과도 연계된 터라 기업들을 중심으로 타개책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직면했던 중소기업들 입장에서는 이번 호기를 활용해 성장의 발판을 삼아야 한다는 기대감이 커진 상황에서 늘어난 물류비 부담은 해결해야 할 부분이자 난제다.
집권 4년 차를 맞는 정부도 “수출강국 면모를 살려 코로나 충격을 빠르게 벗어나고, 수출 저변 확대를 위해 물류와 출입국 지원 등 수출기업들의 현장애로 해소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수출은 6개월 연속 증가했으며, 4월 증가율은 41.1%에 달해 10년 이래 최고치를 보이고 있고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수출액도 1977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고 성장치를 내세웠다.
그 중에서도 미래먹거리 BIG3로 불리는 반도체·전기차·바이오헬스 등 수출이 급증하고 있어, 경제 회복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물류난 해법은 없나…수출계약변경·공공지원·공동물류·아웃소싱 등 모색 필요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제시한 해법으로는 관행적으로 유지해온 거래조건을 변경하거나 선진화되지 않은 물류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높은 수준에서 고착화되고 변동성도 큰 운임이라면 바이어보다 화주의 선택권이 더 많은 조건으로의 수출계약변경을 고려하는 방안을 내놨다.
또 조성대 연구위원은 “제3자 물류의 앞선 노하우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며 “수출물량이 적은 영세화주는 공동물류를 통한 운임협상력 제고를 기하는 것도 방법이며, 수수료율 네고를 통한 통관수수료 절감도 마른수건을 쥐어짜는 심정으로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고도 제안했다.
이외에도 전문기관과 전문가집단의 도움으로 물류 컨설팅을 진행하거나 자문을 받는다면 변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의 지원사업이나 공동물류를 활용해 중소 화주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줄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실례로 지난해 수출입 물류컨설팅사업 및 공동물류 지원사업 결과에서 보면, 주방용품을 생산해 미국과 일본으로 수출하는 A사의 경우, 자사의 미국법인을 수입자로 해 관세지급인도(DDP) 조건으로 거래하던 중 현지 관세·부가세와 운송비 부담에 대한 컨설팅을 시행, 도착장소인도(DAP) 조건으로 변경해 가격경쟁력을 높였다.
이는 수출입 모두 수출자가 책임지는 DDP 방식에서 수입자가 양하와 통관을 책임지는 DAP로 변경할 경우 현지 법인이 관세와 부가세(sales tax)를 납부한 후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경감이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B사는 부산항에서 선적하는 본선인도(FOB) 조건의 장기계약으로 수출하던 중 복수 지역에서 생산해 이동하는 비용이 부담되자, 한국의 다른 항구에서도 선적할 수 있도록 하는 계약변경에 바이어와 합의해 연간 수억원의 내륙운송비를 절감했다.
화장품 용기와 소독제·마스크 등을 생산하는 D사는 물류전문기업의 주문처리 대행서비스(크로스보더 풀필먼트)를 통해 물류체계를 효율화하고 물류비를 절감한 사례도 있다.
D사는 물류공간과 전문성 부족으로 주문이 늘어날수록 부담이 커지던 중에 전문물류기업의 화장품에 특화된 풀필먼트를 이용하며 비용절감과 상품기획·제조·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전문컨설팅 결과, 화장품 가공작업(라벨링·세트작업), 중소기업이 도입하기 부담스러운 전문 포장설비(수축필름기·블리스터 포장기), 물류전문기업의 대행서비스와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한 우대조건 특송으로 약 20% 물류비 절감이 가능하다는 진단이다.
여기에 코트라도 해외무역관이 선정한 현지 물류협력사의 창고를 공동협약을 통해 책정한 저렴한 요율로 이용하게 해 비용을 줄이고 통관·수입대행·보관 등 현지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선박과 항만부족이 관건…리스크 발생 시 “관련 대응체계 만들어야”
현재 물건을 실어 나를 빈컨테이너 수급상황은 일부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미 서부 주요항구에서 여전히 적체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고운임은 계속될 전망이다.
북미·유럽·지중해 등 대부분의 원양항로 운임이 크게 상승했는데, 수요 증가와 함께 항만 체선에 따른 공급 제약으로 화주들의 선적공간 확보 경쟁이 치열해져 시장에 대한 수급 불안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에 따라 각국에서 강력한 경기부양책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을 증대시키는 바람에 수요 대비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환경규제 강화와 선사들의 보수적인 선대 운용 등도 운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물류난 촉발은 늘어난 물류 감당 못한 대표적 수출국인 중국과 수입국인 미국에서의 항만시스템이 문제로 파악되면서, 이를 계기로 궁극적으로 스마트 항만, 디지털 물류시스템 구축으로의 전환이 답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수에즈운하에서 발생한 대형선 좌초 사고로 3월 들어 일부 조정 움직임을 보이던 운임이 다시 오르는 것을 볼 때, 물류에 있어서 적합한 인프라 구축과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반증하는 부분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주 수입국인 미국의 주요 항만에서의 스마트화는 롱비치와 LA 등 단 2곳밖에 이뤄지지 않은 상황으로 소비가 증가하면 하역 등 항만작업 상황이 지연돼 적체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규모이며, 중국의 경우는 막대한 자본과 기술을 바탕으로 새 항만 건설을 기점으로 스마트항만 구축을 고도화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국내에서의 물류난은 그나마 원만한 상태다. 수입과 직구입이 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물류 시스템에 큰 피해를 끼칠 부분은 아니지만 앞으로의 비대면 확산으로 인한 이커머스 수요를 감안할 때 물류의 재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최상진 항만물류본부장은 이와 관련해 “최근 중국의 수출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수출입도 동반 상승효과로 교역량이 늘고 있다”면서 “전 세계적으로 재정투입이 큰 폭으로 이뤄졌고 온라인 소비증가도 한 몫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항만은 반자동화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전파나 방역만 조심하면 될 상황이지만 교역이 국내만 제대로 된다고 해서 순환될 상황은 아니라서 문제”라며 “감염병 사태가 종식돼야 불균형 상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최 본부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누구도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리스크가 발생 했을 때는 대비한 관련 대응체계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해상물류 관점에서 2022년까지 선사들의 성장에 주목하는 만큼 부족한 선복이나 컨테이너 운송의 효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으로 항만 혼잡을 줄이려는 시도가 추진력을 얻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도 국내 항만은 신항만을 중심으로 완전무인 자동화체계를 단계별로 도입키로 하고 ‘한국판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인천과 부산에서 순차적으로 시스템화 된 항만형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사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따르면, 물량 증가·항만 적체·터미널 생산성 저하가 맞물리며 컨테이너 박스 부족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올해 컨테이너 박스 생산량이 종전 기록을 갱신하고 중국 조선소의 신조선 수주 약진과 중고선가 상승에 따른 건화물선 거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