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촛불은 여당이 응해서 진행됐나"…원희룡, 특검·국조 거듭 촉구


입력 2021.09.27 14:04 수정 2021.09.27 14:04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특검·국조 소극적 민주당 향한 압박

"민심 분노 폭발하면 국회와 정권,

정관계와 법조계 모두를 겨냥할 것"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2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아이돌봄 공약을 발표한 직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2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아이돌봄 공약을 발표한 직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특검 도입과 국정조사에 미온적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촛불은 여당이 응해서 진행됐느냐"며, 소극적인 태도를 이어가면 민심의 분노가 폭발해 국회와 정권을 겨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원희룡 전 지사는 27일 국회에서 아이돌봄 정책공약을 발표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과거 촛불은 여당이 응해서 진행됐느냐"며 "폭발한 민심의 분노는 국회와 정권, 나아가서는 정관계와 법조계 전부가 얽혀있는 부동산 부패 비리 커넥션 모두를 겨냥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앞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이 불거지자마자 원 전 지사는 특검법 의결을 통한 특검 수사와 국회 국정조사를 병행해 진상을 규명할 것을 촉구해왔다. 이러한 태도는 곽상도 의원 아들 50억 원 퇴직금 파동이 터진 뒤로도 달라지지 않아 "잘못했으면 그게 누구든 처벌받는 게 마땅하다"며 "민주당에서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거부할 명분이 없어진 것"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특검과 국조에 소극적인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검찰 조사가 진행되는 상황 속에서 특검법이 통과된 적이 없다. 어려운 일"이라며 "국정조사는 검찰과 경찰의 신속한 수사를 요구하고 결과를 보면서 향후 더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는 게 지도부 입장"이라고 일축했다.


현재 국회의 의석 구조를 보면 민주당이 169석, 열민당이 3석이며, 박병석·양향자·김홍걸·양이원영·양정숙·윤미향·이상직 의원 등 친민주계 무소속이 7석이다. 반면 특검법안과 국조요구서를 공동발의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각각 103석과 3석이며, 여기에 박덕흠·곽상도·전봉민 의원 등 친야 무소속 3석을 더해도 절대열세다.


특검법이든 국정조사든 본회의 의결이 필요한데, 민주당이 소극적인 한 현재 의석 구조로는 불가능한 것이다. 이에 따라 원 전 지사가 특검과 국조의 관철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분노한 민심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맥락에서 "과거 촛불은 여당이 응해서 진행됐느냐"고 일갈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원희룡 전 지사는 "국회는 국회대로 국정조사를 하고, 특검을 도입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철저히 여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파헤쳐야 한다"며 "화천대유 뿐만 아니라 위례신도시 등 근래 10여 년간 진행됐던 경기도의 부동산 개발 사건들, 나아가서는 전국의 이 정권과 연결될 수 있는 개발특혜와 비리를 전부 파헤쳐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부동산 부패는 대한민국 전체를 비리공화국으로 만드는 우리의 고질적 구조적 부패이자, 여야·정관계·법조계에 관계없이 특혜층들이 먹이사슬을 이뤄 투기로 한탕씩 해먹고 있는 난장판이며 아수라장"이라며 "이에 대한 전면적인 대청소가 없이는 부동산 가격 폭등과 부패로 인한 절망감, 민생파탄을 바꿀 방법이 없다"고 단언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