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 3분기 1조2145억원의 매출과 51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0.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3% 떨어진 수치다.
아모레퍼시픽이 온라인과 면세 채널의 선전에 힘입어 국내 시장에서 견고한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는 평가다.
해외 시장의 경우 북미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시아 지역에서 고전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다. 다만 중국의 경우 현지 법인 및 면세와 역직구 등을 포함한 전체 중국 소비자 대상 매출은 오히려 증가했다.
주력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9% 늘어난 1조1089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10.2% 감소한 503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사업은 7.3% 증가한 7215억원의 매출과 63.0% 늘어난 587억원의 영업이익을 나타냈다. 해외 사업의 경우 9.2% 하락한 3841억원의 매출과 56.6% 감소한 8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국내 시장에서는 온라인 채널이 약 30%성장하고 면세 채널에서 선전하며 전체 매출이 증가했다.
럭셔리 브랜드는 온라인 채널의 매출 성장이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설화수가 ‘자음생’ 라인을 리뉴얼 출시하고 헤라가 ‘블랙쿠션 쿠튀르’를 출시하는 등 브랜드 경쟁력 제고에도 힘썼다.
프리미엄 브랜드는 라네즈를 중심으로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라네즈는 ‘네오 파운데이션’과 ‘네오 파우더’ 등을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한율의 ‘극진’ 라인 등 안티에이징 중심의 기능성 제품도 집중하여 육성했다.
데일리뷰티 브랜드의 경우 프리미엄 세정 및 보습 라인은 성장했으나 려의 역직구 매출 감소로 전체 매출은 하락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북미 시장의 선전이 눈에 띄는 성과다. 반면 아시아 지역에서는 매장 효율화 작업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일부 국가의 휴점 및 단축 영업 조치 등의 여파로 매출이 감소했다.
중국에서는 설화수 ‘자음생 크림’의 출시 영향으로 전체 설화수 매출이 약 50%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오프라인 매장 축소 등으로 인해 이니스프리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중국 매출은 하락했다. 다만 현지 법인과 면세 및 역직구 등의 실적을 모두 합산할 경우 전체 중국 소비자 대상 매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세안 지역에서는 설화수 자음생 라인의 매출 호조로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설화수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아세안 전 지역에서 온라인 채널이 견고하게 성장하는 성과도 이뤄냈다. 북미에선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이 확장되며12%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주요 자회사들은 오프라인 매장 재정비로 인한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매출 비중의 확대로 수익성은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니스프리는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온라인 입점몰 매출이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장 재정비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은 하락했다.오프라인 채널 효율화 및 온라인 매출 비중의 확대로 적자폭은 감소했다.
에뛰드는 디지털 마케팅 강화로e커머스 및 멀티브랜드숍 매출은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장 축소로 전체 매출은 하락했다.매장 운영 비용 등 고정비의 감소로 적자폭은 감소했다.
에스쁘아는 e커머스 플랫폼 매출의 고성장과 신제품의 판매 호조로 전체 매출이 확대됐다. 오프라인 채널의 수익성이 개선되며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강한 브랜드 육성 및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개선의 경영전략을 지속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의 고유 가치와 시대정신을 반영한 ‘엔진 프로덕트(Engine Product)’를 육성하고 국내외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을 가속화해 온라인 채널의 성장세도 이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수익성 개선을 위한 사업 체질 개선 작업도 지속하며, 건강기능식품과 더마 코스메틱 등 신성장 동력도 육성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