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보기 VOD’ ‘BJ 아바타’ NFT로 소유 가능
경제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 론칭 예정
아프리카TV는 3일 블록체인 기반의 대체불가능한토큰(NFT)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아프리카 토큰(AFT·AFreeca Token)마켓’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AFT마켓에서는 인기 1인 미디어 진행자(BJ)들의 생방송 다시보기 주문형비디오(VOD)와 레전드 영상, e스포츠 명경기와 같은 하이라이트 VOD, BJ의 모습을 3차원(3D) 캐릭터로 구현한 BJ 아바타 등의 상품을 NFT 경매 방식으로 구매·재판매하면서 투자할 수 있다.
첫 경매는 이날 오전부터 진행됐다. BJ 철구, 깨박이깨박이, 문월, 김민교, 프으레이의 다시보기 VOD와 BJ 철구, 문월 등의 BJ 아바타가 경매됐다. 이 밖에도 다양한 재능과 끼를 보유한 BJ들의 미술 작품, 음원 등의 문화 콘텐츠도 추후 추가될 예정이다.
경매는 AFT마켓 웹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모두 참여할 수 있다. AFT마켓에서 경매되는 디지털 콘텐츠들은 블록체인 기반의 NFT로 발행되기 때문에 추후 상승하는 가치에 따라 재판매하는 것도 자유롭다.
BJ 아바타는 아프리카TV가 론칭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FreeBlox)’에서 사용할 수 있다. 참여자들이 아바타를 통해 자유롭게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함께 게임·쇼핑·라이브 스트리밍·부동산 거래 등 다양한 경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12월 중 출시 예정이다.
아프리카TV는 “앞으로도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BJ와 유저들이 자율적으로 활동하며 그 안에서 경제 생태계를 꾸리고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