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최종조립·배터리 요건 완화 요구
상업용 친환경차 활용 확대 등 건의
타국보다 불리한 대우 받지 않도록 요청
정부와 국회 합동 대표단이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개정을 위해 워싱턴 D.C.를 방문해 미국 상·하원 주요의원에게 개정안 통과를 위한 지지를 촉구했다.
다만 상당수 의원들이 레임덕 기간 중 IRA 개정안 통과는 시간적인 제약과 의회 내 정치 지형 고려 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하면서 정부가 국내 기업의 수혜 극대화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대표단은 전기차 최종조립 요건 완화, 배터리 요건 완화, 상업용 친환경차 활용 확대 등 주요 요구사항을 가이던스(하위규정)에 최대한 반영해 줄 것과 유럽연합(EU) 등 타 국가보다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해 줄 것을 요청했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국회 합동 방미 대표단은 미국 행정부와 의회 주요 인사와 IRA 관련 사항에 대해 협의하기 위해 지난 5~9일(미국 현지 시간) 워싱턴 D.C.를 찾았다.
우선 대표단은 IRA 이슈를 소관하고 있는 톰 카퍼(Tom Carper) 재무위 무역소위원장, 리차드 닐(Richard Neal) 하원 세입위원장, 수잔 델베네(Suzan Delbene) 신민주연합 의장, IRA 개정안을 발의한 에마뉴엘 클리버(Emanuel Cleaver) 하원 세입위 의원 등 주요 인사들과 IRA 관련 면담을 진행했다.
대표단은 최근 통과된 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조항이 수입산 전기차를 차별하고 있어 한국 관련 업계의 우려가 매우 큰 상황이므로 조속한 해결책을 마련할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전기차 세액공제 요건을 3년간 유예하는 내용의 IRA 개정안이 상·하원에 각각 발의돼 있는 만큼 가급적 레임덕 회기 내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이를 적극 지지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에 면담한 미국 의회 의원들은 한국 정부와 여·야 국회의원들이 함께 초당적으로 아웃리치를 할 정도로 IRA 문제가 심각하다는 점에 공감하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상당수 의원들은 레임덕 기간 중 IRA 개정안 통과는 시간적인 제약과 의회 내 정치 지형 고려 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이에 정부는 IRA 가이던스에 한국 측 입장을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7~8일(현지 시간) 존 포데스타(John Podesta) 백악관 선임고문, 캐서린 타이(Katherine Tai) USTR 대표, 월리 아데예모(Wally Adeyemo) 재무부 부장관 등 미국 행정부 고위급 인사와 IRA 가이던스에 관한 협의를 진행했다.
안 본부장은 11~12월 두 차례에 걸쳐 한국 정부·업계가 IRA 가이던스에 대한 상세한 의견서를 제출하였음을 상기시켰다.
특히 ▲전기차 최종조립 요건 완화 ▲배터리 요건 완화 ▲상업용 친환경차 활용 확대 ▲청정 제조·생산공제 활용 확대 등 한국 측 주요 요구사항들을 가이던스에 최대한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양측은 향후 IRA 시행 과정에서 한국이 EU 등 타 국가보다 불리한 대우를 받아서는 안된다는 데 공감했다.
이에 대해 미국 측은 한국 측 의견서를 포함해 다양한 의견들을 심도있게 검토 중인 바 앞으로도 긴밀히 협의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IRA 가이던스에 우리측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美 행정부와 협의를 해나가는 동시에 미국 의회 아웃리치를 통한 IRA 개정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내 업계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IRA 내 다양한 인센티브 조항에 따른 우리 업계 혜택을 극대화하고 부담 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