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핼로윈데이 대표 음식 '늙은 호박', 알고 보니 보약이네…효능은?


입력 2023.10.31 00:55 수정 2023.10.31 00:59        유정선 기자 (dwt8485@dailian.co.kr)

ⓒ게티이미지뱅크


매년 양력 10월 31일은 핼로윈데이(할로윈데이)다.


핼로윈데이에는 커다란 주황색 호박의 속을 파내고, 악마의 얼굴 모양으로 눈·코·입을 도려낸 뒤 속에 초를 고정시킨 잭오랜턴(Jack-O’-Lantern)을 만든다.


이 때문에 늙은 호박은 핼로윈을 대표하는 상징물이 됐다.


10월~12월이 제철인 가을 호박은 예로부터 보약으로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식품, 인체노화분야 최고 권위자인 스티븐 플랫 박사는 14가지 '슈퍼 푸드' 중 한 가지로 늙은 호박을 선정하며, 과육부터 씨까지 버릴 것이 하나 없는 완전 식품이라고 칭송하기도 했다.


늙은 호박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부종 완화에도 도움이 돼 예로부터 산모와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해 즐겨 먹었다.


또한 항암작용에 좋다고 알려진 베타카로틴도 함유돼 있다.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독성물질을 억제해 면역력 강화에 좋다.


철분, 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셀레늄 등 영양소가 풍부해, 노화 방지, 뼈 강화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E가 함유돼 있어, 뇌의 혈액순환, 두뇌 발달 등을 도와 성장기 아동들에게도 좋은 영양식으로 손꼽힌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호박을 즙이나 죽으로 먹으면, 포만감을 높이고 배변활동을 촉진해 체량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유정선 기자 (dwt8485@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