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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재 쉽지 않네”…인천 vs 김포 갈등 여전 [5호선 연장]


입력 2024.01.21 11:28 수정 2024.01.21 11:29        임정희 기자 (1jh@dailian.co.kr)

검단신도시에 2개역·경계 지역에 감정역 설치

인천시 반발…“대광위에 요구 지속 관철시킬 것”

“양 지자체 서로 양보해야…갈등 거듭하면 사업 어려워”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위원회가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에 대한 중재안을 내놨지만 지역 주민들 간의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위원회가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에 대한 중재안을 내놨지만 지역 주민들 간의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토부는 지자체의 주민 의견수렴 과정 등을 통해 연장사업의 큰 틀을 정하고 세부적인 부분을 조율함으로써 합의를 이뤄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 19일 대광위는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 중재노선을 발표했다.


이날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양 지자체가 100% 합의할 때까지 기다리면 너무 늦어진다”며 “쟁점이 되는 부분의 큰 줄기를 정하고 나머지 이슈에 대해 논의를 해야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주민들도 의견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중재안에는 검단신도시 내 2개역을 설치하고, 경계지역에 설치할 역은 불로동에서 감정동으로 옮기는 내용이 담겼다.


그동안 김포시와 인천시는 검단신도시 내 노선을 두고 대립각을 키워왔다. 김포시의 경우 검단신도시 경유를 최소화해 2개역을, 인천시는 최대한 검단을 지나갈 수 있도록 4개역을 설치하는 방안을 주장해왔다.


대광위는 두 지자체의 합의를 종용해왔으나, 의견이 좁혀지지 않자 결국 중재에 나섰고 경제성과 이용수요, 환승체계 등을 고려한 노선을 내놨다. 이에 따라 검단신도시 내 아라동과 원당동에 역을 설치해 김포 관내에 총 7개, 인천 관내에 2개, 서울 관내에 1개역이 마련됐다.


대광위는 김포시가 서울시로부터 가져오기로 했던 건설폐기물처리장 문제도 인천시와 김포시가 공동책임을 지도록 제안했다. 부지와 건설비 부담 비율 등은 인천시가 김포시와 상의할 방침이다.


이번 중재안으로 지지부진했던 지자체간 합의가 중재됐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지만, 향후 주민 의견수렴에서 인천시와 김포시의 갈등이 재점화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사업 추진에 대한 우려는 여전한 상황이다.


강 위원장도 “이번 중재안을 가지고 수용하지 못한다는 얘기가 나올 수도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지역 주민 의견수렴과 중재안에 대한 분석이 진행된다면 대광위가 어쩔 수 없었다고 판단할 것으로 확신에 가까운 기대를 한다”고 말했다.


주민들 사이에서도 아쉬운 목소리가 나온다. 김포시에서는 전체적인 노선이 인천시와 유사하게 짜여졌다는 점에서, 검단신도시 내 4개역 설치를 주장했던 인천시는 관내를 통과하는 역이 2개로 줄고 건폐장에 대한 공동책임을 지게 됐다는 점에서 반발이 있을 수 있다.


실제로 인천시는 아직 조정안이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도 대광위에 요구사항을 관철시킨다는 입장인 반면 김포시는 대광위 결정에 수긍한다는 입장이다.


서형배 김포검단시민연대 위원장은 “김포 시민들은 노선이 인천 깊숙이 들어가는 부분을, 인천 시민들은 2개 역이 줄어든 데 아쉬움이 큰 분위기다. 양쪽 시민들의 갈등이 이어질까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어 잡음이 끊임없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며 “중요한 건 다툼을 그만하고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지지부진한 갈등을 지속하다 사업 추진이 어려워질 수 있는 만큼 지자체들이 대승적으로 중재안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수범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합의가 빨리 이뤄지지 않는다면 사업 시작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 양쪽에서 양보를 하지 않으면 5호선 연장 사업은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다”며 “국토부에서도 신속한 5호선 연장을 위해 중재안을 밀어붙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임정희 기자 (1j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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