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번호+120·1330 연계 신고
내외국인 누구나 신속 신고…즉시 대응 가능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전경. ⓒ데일리안DB
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통합신고체계를 구축하고, QR코드를 활용한 간편신고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제도 개선은 관광객이 지역마다 달랐던 신고 절차로 혼선을 겪는 문제를 해소하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는 관광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그동안 관광객들은 지역별로 운영되는 신고 창구가 달라 신고 방법을 알아보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4일부터 전국 통합체계로 일원화된 ‘바가지요금 신고 창구’를 개편했다.
시·도별 ‘지역번호 + 120’으로 연결되는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와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1330’ 관광불편신고센터를 연계해 신고 접수부터 확인·조치까지 일괄 처리하도록 개선했다.
양부처는 또한 관광객이 현장에서 즉시 신고할 수 있도록 QR코드 기반의 간편 서비스도 새로 도입한다. 관광지 안내판, 지도, 관광책자 등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별도 절차 없이 신고 페이지로 바로 연결돼 현장에서 즉시 신고할 수 있다. 이는 기존 전화·홈페이지 신고의 한계를 보완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방식이다.
정부는 QR코드 신고 서비스 확산을 위해 온·오프라인 홍보를 병행한다.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와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주요 온라인 플랫폼(대한민국 구석구석, Visit Korea)에 신고 링크를 게시하고, 관광 안내책자 및 주요 관광지 포스터에도 QR코드를 삽입해 접근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내외국인 관광객이 어떤 지역에서도 동일한 절차로 불편을 신고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통합신고체계로 관광객 불편을 신속히 해소하고, 지방정부와 협력해 공정하고 투명한 관광환경을 구축하겠다”며 “지속 가능한 지역관광 발전을 위해 정부 차원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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