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항만 더 짓고 배 늘리고…공사기간 6.5년·발전단가 150원 목표

김소희 기자 (hee@dailian.co.kr)

입력 2025.12.10 10:01  수정 2025.12.10 10:01

기후부, 해상풍력 인프라 확충 및 보급 계획 발표

연 4GW 보급 체계 구축…계획입지로 인허가 단축

경쟁입찰 2대 1 상향…2035년까지 누적 25GW 추진

정부가 2023년까지 해상풍력 연간 4GW 보급 기반 인프라 확충 및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정부는 2030년까지 해상풍력 연간 4GW 보급을 위해 항만·설치선박·금융을 동시에 확충해 연 4GW를 처리할 수 있는 항만과 대형 설치선 6척 이상 체계를 갖춘다.


또 내년 해상풍력 경쟁 입찰부터 유효 경쟁률을 2대 1 이상으로 높여 시장 경쟁을 키우고, 발전단가는 kWh당 2030년 250원 이하, 2035년 150원 이하로 낮춰갈 계획이다.


군 작전성·환경영향 등을 미리 정리한 계획입지를 선정해 2029년부터 계획입지 입찰을 실시하고, 평균 10년가량 걸리던 사업 기간을 6.5년 이내로 줄인다는 구상이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0일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전담반(TF)’ 2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해상풍력 인프라 확충 및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전 세계 해상풍력 시장은 2024년 83GW에서 2034년 441GW로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국내는 상업운전 실적이 0.35GW(11개 단지)에 그치고 있으며, 사업 허가 규모(35.8GW) 대비 실제 착공 비율도 낮은 수준이다. 복잡한 인허가 절차, 항만·선박 부족, 금융 불확실성, 주민 수용성 문제 등이 주요 걸림돌로 꼽힌다.


정부가 향후 5년을 보급 기반 구축기로 정하고, 주요 항만을 단계적으로 확충하고 해상풍력 전용 금융상품 마련 등 정책을 추진한다. ⓒ연합뉴스

이에 정부는 향후 5년을 ‘보급 기반 구축기’로 정하고, 인프라 확충과 제도 개선을 병행하는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항만은 현재 유일한 전용 거점인 목포신항 외에 인천·군산·울산 등 주요 항만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2030년까지 연 4GW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민간이 조성 중인 해남 화원산단 등은 해상풍력 거점항만으로 육성한다.


설치선박은 한화가 건조 중인 15MW급 WTIV(해상풍력 설치선) 1척과 한전-민간 공동 출자 선박 1척을 2028~2029년에 추가 투입해, 2030년 이후 6척 이상이 상시 가동될 수 있도록 한다. 케이블 설치선과 운영지원선(SOV) 등은 정책금융을 연계해 민간 투자를 유도한다.


금융 측면에서는 150조 원 규모 국민성장펀드, 미래에너지펀드 등을 활용해 해상풍력 전용 금융상품을 마련하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보증·융자 한도를 확대한다. 정부는 4GW 규모 사업에 약 30조 원이 필요한 만큼 초기 금융비용을 줄여 민간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인허가 지원을 전담할 국장급 ‘해상풍력발전추진단’을 연내 설치해 사업자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환경영향평가 보완 요구를 최소화하는 등 인허가 기간을 단축한다. 이를 통해 사업 기간을 현재 평균 10년에서 6.5년 이내로 줄일 예정이다.


정부는 2026년 상반기 ‘2035 해상풍력 장기 입찰 로드맵’을 제시하고, 입찰 경쟁률을 높이기 위해 유효 경쟁률 2대 1 이상을 유지할 방침이다.


향후 2030년부터는 정부가 사전에 개발 적지를 지정하는 ‘계획입지 입찰’ 방식을 병행해 입지 갈등을 줄이고 예측 가능한 사업 여건을 조성한다.


이 밖에 20MW급 국산 터빈 개발과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 지역 주민이 수익을 공유하는 ‘바람소득 마을’ 모델 도입 등 산업·지역 상생 기반도 확대한다.


김성환 기후부 장관은 “해상풍력은 탈탄소 전환과 에너지 안보, 산업 성장의 세 축을 동시에 이끄는 핵심 동력”이라며 “항만·선박·금융·인허가를 전 주기적으로 개선해 한국 해상풍력이 아시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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