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상용화 위해 작년 내놓은 사업전략 4단계에서 3단계로 재정립
기체 인증받는 즉시 한강 상공서 시범 운항할 수 있도록 준비
민간·수도권 지자체 등과 협력해 초기 시장 형성에 만전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예상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정부가 K-UAM 상용화 목표 시점을 당초 2025년에서 2028년으로 조정한 것을 반영해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시범운항 준비를 본격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정부 방침에 대응하기 위해 수요·입지 등 도시 특성을 반영한 실행 전략을 구체화해 실증사업 없이 바로 UAM 상용화까지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8월 기체 인증 지연에 따라 국내 상용화 목표를 2028년으로 순연하고, 비도심 지역에서 충분한 실증을 거친 뒤 단계적으로 도심에 진입하는 방향으로 K-UAM 정책을 조정한 바 있다.
시는 정부 정책 조정과 글로벌 환경 변화 속에도 UAM 상용화 준비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향후 2~3년 내 국제 인증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빠르게 기체를 도입, 즉시 조기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난해 11월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미래 비전에서 내놓은 '실증~초기~성장~성숙' 4단계 사업 전략을 '초기 상용화~성장~성숙' 3단계로 재정립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먼저 '수도권 UAM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해 내년을 목표로 주요 노선과 운영체계를 구체화할 방침이다. 주요 노선을 한강 중심으로 설계하고 기체가 인증받는 즉시 한강 상공에서 시범 운항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했다.
한강은 방해물이 적고 연계 안전성이 높은 데다 도심과 부도심, 공항 접근성도 뛰어나며 관광 수요가 많아 최적의 구간으로 평가된다. 대통령실 이전으로 한강의 공중 영역 활용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또 안전한 운항환경을 확보가 중요한 만큼 기체 도입·버티포트 안전 확보 등 운영체계 완비부터 실시간 위험도 감시 체계와 비상 대응 매뉴얼을 갖출 방침이다. 2027년까지 안전성과 소음에 관한 시민 수용성 조사와 영향 분석을 선제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실제 상용화를 이끌 주체가 민간업계인 만큼 서울의 높은 시장성을 강점으로 활용, 국내·외 민간 사업자와의 협력 기반도 구축한다. 시는 상용화 일정이 조정되는 상황 속에서도 민간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초기 시장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도권 지자체와 공동 시범사업도 준비한다. 인천시와 '수도권 UAM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용역'에 공동 착수해 수도권 차원의 거점 네트워크와 통합 운항체계를 확보한다.
시 관계자는 "수도권 UAM 환경은 향후 상용화 추진 시 매력적인 시장 잠재력을 가진 지역으로 평가된다"며 "수도권 주요 거점이 30분 이내로 묶이는 입체 교통망이 구현된다면 국내 UAM 대중화 및 산업 생태계 조성의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지난해 내놓은 청사진 연장선 위에서 국가 상용화 목표 순연을 현실적으로 반영하되, 한강 노선의 기회를 극대화하고 수도권 협력으로 이행력까지 높인다면 'UAM 상용화'는 빠르게 현실화할 것"이라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시대를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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