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최저 -8도' 새벽까지 중부 눈·비...겨울철 블랙아이스 대처법 [오늘 날씨]

정광호 기자 (mkj6042@dailian.co.kr)

입력 2026.01.13 00:01  수정 2026.01.13 00:01

ⓒ연합뉴스


화요일인 오늘 날씨는 새벽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내리겠으며,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아침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기상청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경기 북부 내륙과 강원 내륙·산지에는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예상 적설량은 강원 내륙·산지 3∼8cm, 경기 남동부와 충북 북부 1∼5cm, 충남 서해안과 경북 북동 산지 1∼3cm, 전북 동부와 경북 북부 내륙 1cm 안팎, 경기 남서부와 충북 중·남부 1cm 미만이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 남부와 강원 내륙·산지 5mm 안팎, 충청권과 울릉도·독도, 서해5도 5mm 미만, 전북과 경북 북부 내륙·산지 1mm 안팎으로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8∼4도, 낮 최고기온은 -6~8도로 예보됐다.


주요 지역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수원 -4도, 춘천 -6도, 강릉 -1도, 청주 -2도, 대전 -2도, 전주 0도, 광주 1도, 대구 1도, 부산 5도, 제주 8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3도, 인천 -3도, 수원 -2도, 춘천 -3도, 강릉 0도, 청주 0도, 대전 1도, 전주 2도, 광주 5도, 대구 4도, 부산 7도, 제주 10도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다만 충남은 새벽에, 대전·세종·충북·호남권·제주권은 새벽에서 아침 사이에, 대구는 아침에서 오전 사이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특히 눈이 내려 쌓인 지역에서는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이 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야겠다.


또한 최근 5명이 사망했던 서산영덕고속도로 연쇄 추돌사고와 관련해 블랙아이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블랙아이스는 겨울철 비나 눈이 낮 동안 도로 틈새에 스며들어있다가 기온이 내려가는 밤사이에 다시 얼면서 얇고 투명한 살얼음이 검은 아스팔트 위에 얼어붙는 결빙 현상을 말한다.


지표 상태에 따라 위험 정도가 다르며 비포장도로보다 아스팔트에서,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산길·산모퉁이, 터널 전후, 다리·교각 위에서 도로 결빙이 생기기 쉽다.


이때는 차량 운행 시 평소보다 감속 운행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운전 시 헤드램프를 켰을 때 아스팔트에 빛이 많이 반사돼 보인다면 도로가 얼었다고 볼 수 있으니 더 주의해야겠다.


언 도로 위에서 차의 속도가 높으면 마찰력이 떨어져 제어하기 어렵다. 속도를 줄일 때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미끄러지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눠 밟아야 한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정광호 기자 (mkj604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