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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 회원은 할부, 신한카드는 현금서비스 좋아해?


입력 2015.01.07 12:54 수정 2015.01.07 13:00        윤정선 기자

롯데카드, 유통점 기반으로 타 카드사보다 할부이용액 많아

신한카드, 현금대출 중 현금서비스 이용액 비중 높아

2014년 3분기까지 카드사별 신용카드 이용실적(금감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자료 재구성) ⓒ데일리안

카드사마다 다른 고객 군과 마케팅 방법에 수익구조도 크게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롯데카드 회원은 다른 카드사 회원보다 할부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백화점과 같은 유통업을 전문으로 하는 계열사를 둔 덕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7일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을 통해 지난해 3분기까지 각 카드사의 신용카드 이용실적을 분석한 결과 전체 신용카드 이용실적(신용판매+현금대출)은 신한카드가 89조2398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삼성카드(70조3848억원), 현대카드(53조7382억원), 국민카드(51조5014억원), 롯데카드(39조4088억원), 우리카드(28조3360억원) 순이었다.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가맹점에서 카드를 긁는 '신용판매(일시불+할부)'와 현금서비스나 카드론과 같은 '현금대출'이 있다. 보통 전체 카드 이용실적(금액 기준)에서 신용판매와 현금대출의 비중은 8.5대 1.5다.

우선 카드사별 신용판매를 보면 롯데카드 할부서비스 이용률이 22.2%로 타 카드사보다 높다. 가장 비율이 낮은 구 하나SK카드(13.7%)보다 8.5%P 높다. 롯데카드 회원이 100만원을 카드로 긁었다면 이중 22만원은 할부라는 얘기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백화점과 같은 유통점을 기반으로 다양한 무이자할부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해 다른 카드사보다 할부서비스 이용비중이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은행계와 기업계 카드사 간 현금대출 행태도 달랐다. 은행계 카드사의 현금서비스 비중은 전체 현금대출 중 70%를 웃돌았다. 반면 기업계는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비중이 5대 5 수준을 유지했다.

일례로 신한카드와 국민카드 모두 현금대출 중 현금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72.1%와 70.3%다. 이와 반대로 현대카드와 삼성카드는 각각 54.5%와 59.5%로 60%를 채 넘기지 못했다.

임윤화 여신금융연구소 조사역은 "단순히 은행계와 기업계 대출형태가 크게 엇갈린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면서 "카드사가 어떻게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이용액은 갈릴 수 있다"고 말했다.

임 조사역은 그러면서 "신한과 국민, 현대와 삼성만 놓고 보면 은행계와 기업계가 다른 대출형태를 보이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이는 은행계 카드사가 기업계보다 다양한 고객 신용정보를 기반으로 현금서비스와 같은 단기대출을 저금리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개인 신용카드 현금서비스·카드론 이용액(금융통계정보시스템 자료 재구성) ⓒ데일리안

한편, 카드 현금서비스 이용액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지난 2008년(9월말 기준) 65조8600억원이던 카드 현금서비스 규모는 지난해 47조4808억원으로 뚝 떨어졌다. 반면 카드론 이용규모는 지난 2009년(9월말 기준) 11조9874억원에서 해마다 증가해 지난해 22조1450억원을 찍었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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