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윤영권]웨딩드레스 라인 망치는 ‘승모근 볼륨’ 왜?


입력 2015.01.10 10:25 수정 2015.01.10 10:30        데스크 (desk@dailian.co.kr)

<윤영권의 재활클리닉>겨울에 심해지는 어깨 통증, 승모근 관리의 중요성

윤영권 재활의학과 전문의. ⓒ 윤영권 제공
승모근은 어깨와 목을 연결하는 근육이다.

흔히 승모근이라 하면 상승모근을 이야기하며 이는 등세모근이라는 근육의 한 부분이다. 등세모근은 크게 위, 중간, 아래 부분으로 나뉘고 어깨뼈의 움직임은 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다.

윗부분은 어깨뼈를 올리고 중간부분은 어깨뼈를 뒤로 당기고 아랫부분은 어깨뼈를 내리는 작용을 한다. 또한 팔 이음뼈(상지대)를 머리뼈와 목뼈 및 등뼈에 연결시킴으로써 팔을 지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근육은 상지의 근막 동통 증후군 중에서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통증 부위 중 하나다. 승모근은 많이 뭉치는 특징이 있다. 특히 압통점을 형성할 경우 두통, 관자놀이 부위 통증, 눈 주변의 녹내장으로 오인될 수 있는 통증, 턱관절의 통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

승모근, 미용적인 면에도 영향

ⓒ 윤영권 제공
여성들의 경우 웨딩드레스와 같이 목이 파인 옷을 입으면 승모근이 드러나게 된다. 승모근의 볼륨이 과도한 경우 미용적인 면에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특히 어깨의 통증이 있거나 어깨 자체의 문제가 있을 경우, 어깨의 부족한 힘을 보완하기 위해 승모근을 동원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더욱 더 비대해지거나 근육통을 심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보톡스 등을 사용해 해당 근육의 크기 자체를 줄이는 시술을 하기도 한다.

가장 중요한 건 일생생활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에는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어깨를 들어 올려 웅크리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 승모근의 사용량을 늘리게 돼 근육의 볼륨 증가뿐만 아니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일상생활 중에는 자주 스트레칭을 함으로써 근육이 과도하게 뭉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윤영권 재활의학과 전문의 http://Blog.naver.com/yoonylscd4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