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픈하는 킨텍스점 최초 도입...일본 니토리 퍼니쳐와 제휴
이마트가 새로운 개념의 생활용품 전문매장인 '더 라이프(The LIFE)'를 런칭하고 이케아와 경쟁을 펼치다는 각오다.
이마트는 오는 18일 오픈하는 신규점인 킨텍스점에 '더 라이프'를 오픈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더 라이프' 매장은 기존 이마트에 있는 생활용품 매장과는 전혀 다른 컨셉과 매장 레이아웃을 적용해 설계됐고 이마트 킨텍스점 2층에 1000평 규모로 입점될 예정이다.
'더 라이프'는 크게 6개 섹션으로 나뉘어 가구, 수납, 침장, 조명, 가든데코, 욕실, 키즈, 주방 총 8개의 카테고리, 5000 여 품목으로 구성되며, 컨셉룸 제안을 위한 룸셋(Room Set), 디자인 스튜디오, 무료배송·조립서비스, 국내예술가 후원 등 운영방식의 변화를 꾀했다.
제품가격 또한 고객의 니즈에 맞춰 이케아 대응 초저가 품목 10%, 베이직한 일반상품군은 중저가로 80%, 고가 프리미엄 라인은 10%로 상품 라인업별로 세분화해 철저히 가격 소구형으로 어필하는 이케아와 차별화했다.
'더 라이프'는 방문한 고객들이 주거공간을 더욱 넓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고, 자신만의 공간을 나만의 스타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독창적인 상품들을 제한된 비용에서 최상의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이마트측은 설명했다.
이마트 측은 "이처럼 생활용품 전문매장을 만들고 나선 것은 고객의 행복한 삶, 'BETTER LIFE'를 전면에 내세워 단순히 의식주의 도구로 만들어진 상품만 판매하는 이케아와 정면승부를 펼침과 동시에, 기존 오프라인 할인점의 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소비시장은 국민 소득의 증가와 함께 온라인 시장 확대 및 해외직구를 통한 상품구매 등 고객이 접할 수 있는 유통채널이 늘어나면서 소비 욕구의 다양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리고 1~2인 가구 증가와 건강, 가족 중심의 트렌드가 반영된 사회문화의 변화까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여기에 출점 및 영업규제, 모바일·온라인 등 업태간 경쟁심화로 할인점의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편적인 상품구색을 가지고 원스톱 쇼핑 공간만으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오프라인 할인점의 규모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가 동시에 향후 신세계그룹에서 추진하고 있는 복합쇼핑몰, 아울렛 등 여러 유통채널에 적용함으로써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가기 위해 전문매장 도입을 추진한 것이다.
이마트 이갑수 대표는 "1998년 월마트가 국내에 진출했을 때에도 국내 유통시장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국내 정서에 맞지 않는 상품과 프로모션으로 고객으로부터 외면을 당한 것이 사실"이라며 "더 라이프는 국내 유통시장에서 완전히 새로운 컨셉과 형태의 전문매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이마트 신규점 뿐만 아니라 신세계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복합쇼핑몰 사업이나 아울렛에도 적용함으로써 국내 생활전문매장으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 라이프' 는 주 고객을 자신과 가족의 생활공간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합리적·자기주도적 소비를 하는 가치중시 소비자로 정의하고 명확한 타켓 마케팅을 전개한다.
또한 이케아 등과 같은 서구 라이프 스타일 생활 및 가구전문점과는 달리 철저한 국내 주거환경 및 생활 습관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조색이 가능한 페인트, 욕실 및 부엌을 시공해 주는 상품까지 판매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를 새롭게 구성했다.
특히 고객이 원하는 대로 자신 만의 가구를 만들 수 있는 목공소도 별도로 설치해 재료, 컬러, 사이즈, 기능 등 모든 사항을 고객이 원하는 대로 주문하면 제작, 생산이 가능한 오더메이드 가구제작 솔루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일본 니토리 퍼니쳐와도 제휴를 통해 매트리스, 침대 등 다양한 상품을 베트남 현지로부터 직소싱해 저렴한 가격에 국내 소비자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또한 제품 구매가격에 비해 과도한 배송비 문제도 '더 라이프' 에서는 배송상품에 한해 무료 배송 및 조립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합리적인 쇼핑활동을 지원하도록 했다.
특히 이마트는 이번 '더 라이프' 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이미 수년 전부터 해외 선진유통업체를 벤치마킹 해왔다는 설명이다.
가정용품, 주방용품, 침구류 등을 주로 취급하는 미국 대형 체인점인 'Bed Bath&Beyond', 수납과 정리라는 한가지 컨셉 만으로 깊이 있는 매장을 운영 중인 'Container Store', 세계 최대 홈퍼니싱 기업인 이케아, 패스트 리빙 SPA인 H&M 및 ZARA Home까지 주거와 관련된 다양한 구색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의 장점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했다.
또한 뛰어난 국내 예술가들과 손잡고 판로 확보를 위한 상생활동도 벌일 예정이다. 조선 백자의 전통성과 아름다움을 표현해내는 작가로 평가받고 있는 중앙대학교 공예학과 도예가 이기조 교수의 백자 시리즈인 '바숨' 브랜드 및 홍익대학교 가구학과 05학번 출신 작가들이 모여 만든 '카레클린드(KAARE KLINT)' 원목 수제 가구브랜드를 이마트와 콜라보레이션해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