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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소셜커머스' 잡기 나섰다


입력 2016.02.18 16:04 수정 2016.02.18 16:08        김영진 기자

이마트 기저귀 온오프라인 최저가 판매...롯데마트 분유 상시 최저가 판매

이마트가 소셜커머스와 본격 가격 경쟁을 선언한 가운데 18일 오전 서울 한강로동 이마트 용산점에서 엄마 고객들이 기저귀를 고르고 있다. ⓒ이마트
오프라인 기반의 국내 대형마트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몸집을 키우고 있는 티몬, 위메프, 쿠팡 등 소셜커머스 잡기에 나섰다. 해당 소셜커머스 기업들은 온라인 시장에서 최저가 및 배송 경쟁을 펼치고 있다.

18일 이마트는 온라인몰과 소셜 커머스 업체를 정조준, 유통 전 채널을 망라한 가격 경쟁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동업계 내에서 경쟁해온 그 동안의 틀을 깨고, 온라인몰과 소셜 커머스 등 유통 전 채널로 가격 경쟁을 확대키로 했다.

그 첫번째 상품으로 온라인몰과 소셜 커머스 업태의 대표 상품인 '기저귀'를 선정해 이날부터 온·오프라인 전 채널 최저가로 판매키로 했다.

이번 판매하는 상품은 기저귀 업계 대표 브랜드로 하기스 매직팬티 박스형 (대형 92P 2만8500원 / 특대형 76P 2만9600원)과 마미포코 360핏 팬티 박스형 (대형 72P 1만8500원 / 특대형 54P 1만7200원)로, 이마트 매장과 이마트몰에서 동일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이 가격은 대형마트 업계와 비교해서는 최대 35%, 소셜 커머스 등 온라인 업체보다도 최대 15%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이마트는 가격 책정을 위해 지난 1월부터 8개의 온·오프라인 대표 유통업체 가격을 조사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판매가를 결정했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앞으로도 마켓분석을 통해 이들 업체의 주간 가격을 추적, 관찰해 상시 최저가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는 일부 업체가 한정된 적은 수량을 최저가로 내세워, 소비자를 현혹해 가격 질서를 흔드는 관행에서 탈피해 정상적인 가격 경쟁 체계를 만들어 가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이번 1주일간 각각 5만여 개를 준비했으며, 점포 특성상 일부 점포에서 일시적인 품절이 일어날 경우를 대비, '품절제로보상제' 상품으로 지정해 구매를 보증해 준다는 방침이다.

'품절제로보상제'란 품절로 인해 상품을 구매하지 못했을 경우, 소비자 이익을 높이기 위해 행사가 구매를 보증해주는 이마트만의 제도로, 품절 시 보증 쿠폰을 지급해 7일 이내 방문 시 기존 행사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마트의 이번 행보는 최근 소셜 커머스 업체의 가격 할인으로 인해 이마트가 주도했던 최저가 이미지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이번 이마트의 유통 전 채널 최저가 선언은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을 확고히 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를 계기로 이마트 가격 신뢰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소비자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 역시 소셜커머스 시장에 빼앗긴 수요를 되찾기 위해 이날부터 분유 상시 최저가 판매에 들어간다.

해당품목은 분유 1등 상품인 남양 임페리얼 XO (800g * 3입) 3단계를 5만5600원에, 4단계는 5만6600원에 판매한다. 이 같은 가격은 온오프라인을 합친 전체 유통채널에서 가장 낮은 가격이다.

롯데마트 송승선 유아용품부문장은 "아이를 키우며 상대적으로 부담이 큰 분유가격을 낮춰 가계부담을 줄이고자 했다"며 "추후 조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유아용품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진 기자 (yjkim@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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