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새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 발표
지난 1년간 공모 등 수집·분석 결과…태극기 모토로 로고도 제작, 전시
지난 1년간 공모 등 수집·분석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새로운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를 발표했다. 'Creative Korea'는 한국인의 유전자(DNA)에 내재된 ‘창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국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세계 속에 대한민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자는 뜻이다.
'CREATIVE KOREA'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015년부터 약 1년간 3만여 건의 공모작품과 약 127만 건의 '한국다움'에 대한 낱말(키워드, 해외 24,605건 포함)을 수집해 분석한 결과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분석을 통해 창의(Creativity), 열정(Passion), 화합(Harmony)을 도출했고,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 수렴과 전문적인 작업을 거쳐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를 도출했다.
국가브랜드 슬로건 'Creative Korea'는 앞으로 대한민국이 추구해나갈 미래 지향적 핵심 가치와 비전을 담고 있다. 'Creative Korea'는 한국인의 유전자(DNA)에 내재된 ‘창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국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세계 속에 대한민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자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국가브랜드 로고는 태극기를 모티브로 제작됐다. ‘CREATIVE’와 ‘KOREA’를 상하로 두고 건곤감리의 두개의 세로선을 양 끝에 배치하였다. 이를 통해 ‘CREATIVE’와 ‘KOREA’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이미지·단어 등을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도록 열린 구조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색상은 태극의 빨강과 파랑을 젊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해 사용했다.
한편, 문체부는 'Creative Korea' 로고를 활용한 외벽 영상(미디어파사드) 전시가 7월 4일(월) 저녁 8시 30분부터 한 달 동안 서울스퀘어 외벽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