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그워커·커리어액터·디지털 카펜터…미래 새로운 직업은?
서울시·SBA, 총 34종 신직업군 정보 담은 '미래형 신직업군 총서' 발간
"신직업군 확산 활성화와 인재양성 적극 추진…미래변화·시장수요 부응"
서울시·SBA, 총 34종 신직업군 정보 담은 '미래형 신직업군 총서' 발간
"신직업군 확산 활성화와 인재양성 적극 추진…미래변화·시장수요 부응"
소셜게임 큐레이터, 홈팩토리마스터, 도그워커, 영상맥가이버…
미래의 새로운 직업군에 대한 직업정보분석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총서가 발간됐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은 총 34종의 신 직업군에 대한 정보를 담은 '미래형 신직업군 총서'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총서는 ΔIT/SW 기술 융합 Δ메이커스 확산 Δ교육서비스 Δ개인사회서비스 Δ마케팅융합 Δ문화기반 Δ예술기반 Δ디자인응용 Δ미디어창작 등 9개 분야, 34종으로 구성돼 있다.
또 신직업을 통해 서울 시민이 미래 설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당 직업별 발굴 배경, 커리큘럼, 향후 전망 등에 대한 설명과 관련 인터뷰 등을 담았다. 이밖에 신직업별 대표 아이콘, 픽토그램, 일러스트 등을 곁들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SBA는 이번 총서를 통해 미래형 신직업군 직업정보와 사례를 홍보하고, 신직업군 확산 활성화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미래 일자리·유망 신직업 분야 연구를 통해 미래 신직업을 발굴하고, 인재 양성 등에 있어 미래변화와 시장수요에 부응하는 사업을 기획·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총서에 소개된 각 분야별 신직업군은 다음과 같다.
▲IT/SW 기술융합
정보화시대에 꼭 필요한 안전망 '사물인터넷(IoT) 보안전문가', 경험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자', 사회 혁신을 주도하는 체인지메이커 '소셜 소프트웨어 개발자', 디지털 시대의 창의적 교육전문가 '코딩 크리에이터' 등이다.
▲메이커스 확산
3D콘텐츠 제작·유통 전문가 '팹 크리에이터'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들 '메이커스랩 코디네이터', 디지털 홈퍼니싱 1인 생산자 '디지털 카펜터', 나만의 아이디어를 3D로 구현하는 '3D프린팅 콘텐츠 크리에이터',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가내수공업 전문가 '홈팩토리마스터' 등이다.
▲교육서비스
청소년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는 '커리어액터', 반려동물과 함께 마음을 나누는 '동물매개 아동지도사', 게임으로 미래형 인재를 키우는 '소셜게임 큐레이터', 수학으로 교육의 미래를 여는 '매스 큐레이터' 등이다.
▲개인사회서비스
정리정돈된 노후생활을 설계하는 '시니어 라이프 오거나이저', 반려견에게 산책을 선물하는 '도그워커' 등.
▲마케팅융합
한국과 세계를 연결하는 홍보마케팅 전문가 '글로벌 소셜큐레이터', 시니어 소비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시니어 상품서비스 마케어' 등.
▲문화기반
한국의 진짜 매력을 세계에 알리는 'K-컬쳐 체험여행가이드', 웹툰의 즐거움을 전하는 '웹툰 에세이스트', 평범한 집을 문화공간으로 바꾸는 '하우스테이너', 우리술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는 '우리술 스토리텔러 주령사' 등.
▲예술기반
어제의 물건을 내일의 가치로 바꾸는 '전문 업사이클러', 예술로 세상과 사람을 치유하는 '아트커뮤니케이터', 장애를 공감하고 흙을 통해 가능성을 찾는 전문가 '장애공감도예코치', 웹툰작가와 작품을 발굴하는 '웹툰기획편집자' 등.
▲디자인응용
법을 아는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IP(지식재산법) 디자이너',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데이터 디자이너', 정보의 흐름을 읽는 사람 '데이터 기획자', 지역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커뮤니티 디자이너' 등.
▲미디어창작
아날로그에 IT를 입히는 '스마트 영상작가', 변화하는 세계를 영상으로 전달하는 '영상맥가이버', 나만의 콘텐츠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미디어콘텐츠창작자' 등.
'미래형 신직업군 총서'는 서울창조전문인력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SBA는 2015년부터 신직업 발굴, 인재양성, 취·창업을 지원하는 3단계 지원체계를 구축해 미래형 신직업 일자리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