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바다 만들기와 한국 해운재건 등 과제 제시, 조직엔 ‘초심불망’ 자세 강조
안전한 바다 만들기와 한국 해운재건 등 과제 제시, 조직엔 ‘초심불망’ 자세 강조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다가오는 2018년에는 “초심에서 다시 시작하는, 초심불망(初心不忘)의 자세로 흔들림 없이 목표를 달성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김 장관은 29일 내년 신년사를 통해 이 같이 전하고, 지난 6월 취임 당시의 일성이었던 해양수산부 조직 내에 남아있는 ‘3관’척결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3관은 ‘관행안주, 관망보신, 관권남용’ 척결로,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해양수산행정을 구현해 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엄격한 신상필벌 원칙과 공정한 성과체계 정립을 통해 선진화된 조직문화를 만들겠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 같이 김 장관이 우선적으로 해수부 내의 조직문화 변화를 거듭 드러내는 것은 세월호 수습과정과 영흥도 낚싯배 전복사고 등으로 많은 문제점과 불신을 겪어온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최근 계속되는 해양사고로 해양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는 높아졌고, 세월호와 관련된 일련의 사건처리는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해 질타가 이어졌다”면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출범예정인 제2기 특조위의 조사활동에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또 하나의 큰 악재로 대내외적 어려움을 노정했던 한진해운 파산 등과 관련해서도 신규 제도도입, 예산확대 등 다양한 정책지원을 통해 해양수산업이 미래전략산업으로 도약 할 수 있는 원년을 만들어 가겠다는 뜻을 세웠다.
우선 ‘New Start 한국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수립해 세계 5위 수준의 해운강국 재건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해양진흥공사를 7월까지 설립해 선박 발주와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며, 친환경 선박 대체보조금을 도입, 산업간 상생발전도 도모하겠다는 계획을 피력했다.
해양수산 분야에는 4차 산업혁명의 첨단 기술을 접목해 미래 성장산업의 주력으로 육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스마트 항만, 자율운항선박, 초고속 해상통신망 구축 등을 통해 첨단 물류체계를 실현해, 국가 수출입의 99%를 차지하는 해운산업의 스마트화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수산자원의 감소로 생존의 기로에 놓여 있는 전통산업인 수산업에 대해서는 고부가가치 전략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인공지능을 결합한 스마트 양식단지를 구축하고, 첨단·친환경기술을 활용해 양식 생산량과 작업환경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새롭고 젊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회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또한 어민들의 근간인 국내 연안·어촌지역은 활기 넘치고 살기 좋은 공간으로 바꿔가기 위해 어촌 뉴딜사업과 항만재개발로 낙후된 지역을 재창조하고, 해양산업클러스터와 해양치유산업 등 새로운 형태의 산업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무엇보다, 안전한 바다를 만들어 가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면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해양영토 수호, 수산물 안전과 함께 해양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서양속담을 들어 “‘바다에 뛰어들지 않는 자는 바다를 건너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새로운 항해가 두려워 안전한 항구에만 머물려고만 한다면 결코 가야할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없다”며 “변화와 혁신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글로벌 해양강국, 대한민국’이라는 위대한 항해를 시작해야 할 때”라면서 조직을 향한 독려도 잊지 않았다.
한편, 김 장관이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꼽은 해수부의 성과로는 김 수출을 비롯한 수산물 수출의 기록적인 증가세와 세계 최초 성공한 명태완전양식, 세계시장에 수출하게 된 황금넙치 종자, 선제적 대응으로 25%나 감소한 외국어선 불법조업 등을 거론했다.
이외에도 해양진흥공사 설립, 해양공간계획 제도 도입, 수산물 수출가공클러스터 조성, 휴어제 도입 등을 해양수산 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정책으로 내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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