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0대가 주 소비층, 남성이 여성보다 평균 40.1% 많이 섭취
aT, 2018 가공식품 품목별 세분시장 현황보고서 냉동식품편 발간
10~40대가 주 소비층, 남성이 여성보다 평균 40.1% 많이 섭취
aT, 2018 가공식품 품목별 세분시장 현황보고서 냉동식품편 발간
냉동만두 시장이 제품 고급화와 수출확대로 성장세가 커지고 있다.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면서 냉동만두가 ‘편의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혼술·홈술 문화가 확산되며 ‘간편 안주’로도 활용돼 생산과 소비가 늘고 있다.
냉동만두 생산액은 2013년 4042억원에서 2017년 5194억원으로 28.5% 증가했다.
냉동만두의 소매점 유통 POS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판매시기와 판매채널별로는 차이가 나타났다. 시기적으로는 설 명절과 겨울방학이 있는 1분기와 4분기 매출이 높고, 판매채널별로는 냉동고가 필요한 특성에 따라 할인점 판매비중(42%)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냉동만두 분기별 소매 매출액 추이 및 판매채널별 비중 ⓒ농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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