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주행거리 250km 미만 전기차 보조금 중단
전기 자동차 보조금 하향 개정 발표
전체적으로 50% 이상 보조금 삭감
전기 자동차 보조금 하향 개정 발표
전체적으로 50% 이상 보조금 삭감
중국이 주행거리 250km 미만의 전기 자동차에 보조금 지급을 중단한다.
6일 시장조사전문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공업화신식화부(이하 공신부)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9년 전기 자동차 보조금 지급 기준’을 발표했다.
중국 공신부는 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와 같은 역할로, 중국 내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을 정하는 정부 부처 중 하나다.
이번에 발표된 보조금 지급 기준은 업계 전망보다 더 하향된 기준으로 주행거리 250km 미만의 전기 자동차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으며, 보조금 가중치 기준도 높아져 실 보조금 수령액은 전년보다 50% 이상 줄었다.
중국은 전기차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내 전기차 보조금 지금 금액은 최소 1만5000위안(주행거리 150km 이상 200km 미만)에서 최대 5만위안(400km 이상)이었다. 올해부터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 지금 액수를 절반 규모로 줄이며, 기존 보조금 지급 대상이던 주행거리 250km 미만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배터리 팩 에너지 밀도에 따른 보조금 지급 가중치도 변경됐다. 지난해 중국 보조금 가중치는 배터리 팩 에너지 밀도에 따라 1회 충전 주행거리 보조금을 기준으로 10~20% 추가된 보조금을 받았다. 올해부터는 보조금을 원금대로 지급받는 배터리 팩 에너지밀도 기준을 120Wh/kg이상에서 160Wh/kg이상으로 높인다. 현재 이 기준을 만족하는 전기차는 최근 출시된 한두 모델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어도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에너지 밀도의 기준은 105Wh/kg미만에서 120Wh/kg미만으로 높아졌다. 보조금 지급 기준 외에도 가중치까지 엄격해짐에 따라 2019년 중국 전기차 보조금 지급액은 사실상 전년 대비 절반 이상 삭감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향후 중국 내 이차전지 시장에서 기술력을 갖춘 대형 전지 생산 업체의 독과점과 군소 업체의 구조조정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해 중국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의 상위 3개 업체 점유율이 60% 이상이다.
김병주 SNE리서치 상무는 “중국의 전기 자동차 보급 목표는 2020년까지 누적보급 500만대이며, 지난해까지 이미 누적 보급 300만대를 달성해 2020년 목표가 무난히 달성될 것”이라며 “신규 보조금 정책을 통하여 질적 성장을 추구해 2020년 이후 시장에 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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