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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본계약 앞둔 현대重, 곳곳 암초


입력 2019.03.07 12:53 수정 2019.03.07 13:16        조인영 기자

초대형 조선사 출범…상선·특수선 부문 시너지↑

기업결합심사, 수은 영구채 해소, 강성노조 반발 등 과제 산적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현대중공업
초대형 조선사 출범…상선·특수선 부문 시너지↑
기업결합심사, 수은 영구채 해소, 강성노조 반발 등 과제 산적


현대중공업이 오는 8일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한다. 초대형 조선사 출범에 따른 시장지배력 강화가 예상되나 강성노조, 글로벌 기업결합 심사 등 최종 관문까지의 난항도 우려된다.

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본계약 이후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 4개 조선사를 거느리는 조선통합법인 설립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추진하는 통합 방식은 물적분할→현물출자→유상증자 순서로 조선통합법인과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되면 산은은 갖고 있는 대우조선 주식을 통합법인에 현물출자한다. 이후 통합법인은 재무건전성 제고를 위해 대우조선에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인수 작업이 완료되면 중간지주인 조선합작법인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을 수평적인 형태로 지배하는 구조가 완성된다.

현대중공업은 통합 시너지로 시장 안정화와 효율성 극대화, 중복 투자 제거, R&D 통합, 규모의 경제를 통한 재료비 절감, 생산성 증대로 원가 절감 등의 긍정적 효과를 설명한다.

긍정적인 시너지에 앞서 지배구조 개편과 대기업간 결합 이슈로 인한 과제도 만만치 않다. 가장 큰 걸림돌로는 ▲주요국 기업결합 심사 ▲강성노조의 매각 저지 ▲수은 2조3000억원 규모 영구채 해소 등이 거론된다.

대우조선 매각이 성사되기 위해선 각국의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당장 공정거래위원회의 문턱을 넘더라도 한국 조선산업을 경계하는 중국, 일본 등이 선뜻 승인을 해줄 지는 미지수다. 글로벌 시장에 영향이 적지 않은 만큼 최종 승인까지는 약 1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특히 LNG운반선의 경우, 양사의 통합에 따른 점유율은 50%대로 올라선다. 현대중공업은 "점유율 증가만으로 시장에 훼손을 주기는 어렵다"고 설명하나 한국 조선사의 독과점 우려 또는 정부의 조선산업 지원이라는 명분으로 반대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12일 울산시청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현대중공업의 최대주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도 대우조선 인수에 대해 “주요 국가 관련 기관들의 반독점 규제에 달렸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독과점 문제는 가격 협상력을 우려하는 선주측에서 제기할 사안"이라며 "선주의 요구 스펙이 까다로워지고 있고, 경쟁국인 중국이나 일본은 품질, 규모, 납기 등에서 우리와 차이가 크기 때문에 덮어놓고 반대하기엔 분명 한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특수 상황을 주요국 및 선주 측에 어떻게 설득시키는 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이봉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영향 점검' 보고서를 통해 "국가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설 수 있어 승인 여부를 예단하기는 힘들다"고 진단했다.

2조3000억원 규모의 영구채 부담도 해결해야 할 숙제다. 2016~2017년 대우조선 구조조정 당시 수은은 영구채를 인수했다. 영구채 금리는 오는 2021년까지는 연 1%이나, 2022년부터는 무보증회사채 기준 수익률에 0.25% 가산금리를 지급하도록 돼 있어 연간 4%대로 올라갈 것이라는 추산이 나온다.

이렇게 되면 대우조선 이자 부담은 연 200억원에서 900억원대로 올라서고 결국 현대중공업의 부담으로 이어진다. 현대중공업은과 수은은 영구채 금리 수준을 놓고 현재 협의중으로 8일 본계약 때 최종 결론을 낼 예정이다.

강성노조의 매각 저지도 암초로 작용하고 있다. 각 노조는 사업 통합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과 거제 지역 협력사 및 부품사 도산을 이유로 매각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한영석·가삼현 사장 명의의 담화문을 통해 "지속적인 일감 확보로 고용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노조는 사측의 진정성에 의구심을 표하며 매각 철회를 위한 대규모 상경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산은 본사에서 상경투쟁을 가진 데 이어 서울 대우조선 본사에서도 매각 저지 집회를 진행중으로, 본계약 이후에도 현대중공업의 실사 작업을 물리적으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노조 반발에 하루 앞둔 본계약 일정은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았다.

조선업계 관게자는 "노조 뿐 아니라 정치·지역구에서도 매각에 따른 부작용을 강하게 우려하고 있는 만큼 본계약을 앞둔 협의 과정에서 고용 부문이 중요한 의제로 다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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