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 패스트트랙 1표차로 통과 '내홍 폭발'


입력 2019.04.23 16:02 수정 2019.04.23 16:17        김민주 기자

격론 끝에 다수결 진행…12:11‘1표'차로 추인

유승민 "당 진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보겠다"

격론 끝에 다수결 진행…12:11‘1표'차로 추인
유승민 "당 진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보겠다"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23일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추인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합의안을 찬성 12, 반대 11로 추인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23일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추인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합의안을 찬성 12, 반대 11로 추인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이 23일 선거제도 개편안과 공수처 설치법안의 패스트트랙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가까스로 추인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격론을 벌인 끝에 진행한 표결에서 참석자 23명 중 찬성 12명, 반대 11명으로 가결됐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의총에서 최종 의사결정을 '다수결'로 할지, '3분의 2' 당론 의사결정 방식으로 할지 등을 놓고 갈등이 첨예화되자 표결을 거쳐 다수결 방식으로 결정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의총을 마친 후 브리핑을 통해 "합의안에 대해 최종 의사결정을 다수결로 할지 당론 채택 요건인 3분의 2로 할지 논란이 있어 참석자 23명의 의사를 물어서 비밀투표를 했다"며 "최종적으로 '과반'으로 하기로 정하고 또 다시 여야4당 합의문에 대한 최종 투표를 했고, 그 결과 합의안을 추인하는 것으로 결론났다"고 밝혔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은 이날 의총 과정에서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 간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면서 당의 분열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안팎에선 "분열 의총이었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바른정당 출신인 유승민 전 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이런식으로 의사결정이 된 것에 대해 굉장히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며 "제가 '선거법은 다수 힘으로 하면 안 된다'고 얘기했는데 당의 의사결정까지도 한 표 차이의 표결로 해야 하는 당의 현실이 굉장히 자괴감이 든다"고 지적했다.

유 전 대표는 또 "의총 논의 과정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받지 못하면 당론이 아니라고 분명히 말했다"며 "또 당론이 아니기 때문에 원내대표가 국회 사개특위 위원을 절대 사보임할 수 없다고 요구했고, 원내대표는 그러지 않겠다고 얘기했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서 동지들과 함께 심각하게 고민하겠다"며 거취의 변동을 암시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한편 여야 4당은 오는 25일까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