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만기 회장 “車 부품업계, 일본 규제 대비해야”


입력 2019.07.04 14:23 수정 2019.07.04 14:24        김희정 기자

“규제 확대시 생산차질 없도록 민관 협조 긴밀히 이뤄져야”

제3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 개최…부품산업 대책방안 모색

“규제 확대시 생산차질 없도록 민관 협조 긴밀히 이뤄져야”
제3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 개최…부품산업 대책방안 모색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이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이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4일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에 우려하며 “일본의 부품소재 수출규제가 확대할 가능성에도 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 회장은 이날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특히 규제가 확대되는 경우에는 생산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 강화 등 민관 협조가 긴밀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회장은 최저임금위원회 근로자측이 제시한 내년도 최저임금 약 20% 인상안에 대해서도 앞이 보이지 않는다며 업계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최근 완성차산업의 어려움으로 부품업체들도 어려움에 직면하고 최저임금의 급속한 상승과 노동시간 단축으로 경쟁력이 약화되어 다시 일감이 줄어드는 악순환에 처했다고” 우려했다.

구조적 전환기에 있는 부품업체들은 친환경차와 자율차라는 산업 변혁기를 맞아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정책의 불활실성, 미래산업 향방 불투명, 최저임금의 변동성, 빈번한 노사분규와 인력문제 등으로 미래 투자는 방향도 못잡고 있다고도 호소했다.

특히 우리 국회의 매년 입법건수는 국회 기준 약 1400건으로 미국‧영국‧일본 등 경쟁국에 비해 무려 6~38배 많아 법적 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을 해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원석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회장은 “현재 한국 자동차산업은 미중 무역마찰, 중국경제 둔화, 환경규제, 고비용‧저효율 생산구조 등 국내외 다양한 문제가 동시에 발생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부품업체들은 완성차 판매 감소에 따른 매출감소와 수익악화와 함께 자금 경색과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차 시장의 확대로 인해 기존 내연기관 부품사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실제 부품업계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효적인 금융지원 방안과, 미래차는 물론 내연기관차의 경량화 등 균형감있는 연구개발(R&D) 지원, 미래차 인력양성과 인프라 확충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반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한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 부품산업의 현황과 대응방안’에서 “국내 부품업체들의 경영실적은 2015년 이후 악화되고 있으며, 완성차업계의 판매 감소와 원가 상승에 따른 영업이익율 하락은 재무건전성을 저해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말 정부는 부품산업 활력 대책을 발표했지만, 국내 금융업계는 자동차산업의 신용도를 하향 조정하여 정부 지원책은 단기간의 효과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포럼은 우리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수준을 진단하고, 부품산업이 당면한 과제와 애로사항, 대책건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는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조사연구실장, 이항구 선임연구원,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책기획실장과 김보수 중견기업연구원 부원장이 각각 주제발표를 맡았고, 이형오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주재로, 양병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장, 김치환 삼기오토모티브 대표이사, 김득주 자동차부품진흥재단 사무총장, 한국무역보험공사 노태근 부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한편, 제4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은 8월 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대한 가운데‘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을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