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 금리 인하 확실시…한은 금통위에 '이목'


입력 2019.07.13 06:00 수정 2019.07.12 21:25        부광우 기자

파월 "경기 불투명"…이달 말 FOMC서 변화 암시

한은 결단도 빨라질까…꿈틀대는 가계부채 '부담'

파월 "경기 불투명"…이달 말 FOMC서 변화 암시
한은 결단도 빨라질까…꿈틀대는 가계부채 '부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5월 3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5월 3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가 확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장 다음 주로 예정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판단이 주목을 받고 있다. 앞선 금통위에서 소수의견이 나온 와중 미국의 강력한 메시지가 더해지면서 금리 인하가 더욱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지만, 진정세를 보이던 가계부채가 다시 꿈틀대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 등은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공개된 지난 달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결정 요지에는 경기 불투명성이 계속되면 금융 완화가 조만간 정당화된다고 명시됐다. 이에 따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번 달 말에 여는 FOMC에서 정책금리를 내릴 것이 거의 확실해 졌다는 분석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이사회 의장도 이를 직접 언급하는 발언을 내놓으며 금리 인하에 힘을 실었다. 파월 의장은 이번 달 하원 금융서버스위원회에 출석해 "금리 인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무역 마찰과 세계 경기 후퇴로 미국 경기의 불투명성이 커지고 있고, 가계 지출은 회복세에 있지만 무역 마찰로 기업 투자의 성장세가 현저히 둔화되고 있다"며 통화 완화 필요성을 강하게 내비쳤다.

미국 연준이 금리를 내린다면, 이는 2008년 12월 이후 10년여 만의 일이 된다. 연준은 금융위기를 맞아 양적완화 정책을 펼치다가 이를 2014년 10월에 종료했다. 그리고 2015년 말부터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 왔다. 지난해 12월 회의까지 연준은 모두 여덟 차례에 걸쳐 0.25%포인트씩 금리를 인상, 현재 2.25~2.5%를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미국의 금리 인하가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이번 달 FOMC 앞서 18일에 열리는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결정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지난해 11월 30일 기준금리를 1.5%에서 1.75%로 올린 뒤 지금까지 동결을 이어오고 있다.

한은에서도 이미 기준금리 인하 목소리가 나온 상황이다. 지난 5월 한은 금통위는 또 다시 기준금리를 기존 수준인 연 1.75%로 유지하기로 했지만, 시장의 관심은 조동철 금통위원이 제시한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 소수의견에 모아졌다. 올해 열린 모든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금리동결 결정을 내려오던 금통위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이견이었던 까닭이다.

주변 정황만 놓고 보면 미국 연준보다 한은이 받는 기준금리 인하 압박이 더욱 큰 상황이다. 미국은 이번 달까지 121개월째 경기 확장 국면을 이어가며 2차 세계대전 이후 사상 최장기간 경기 확장을 만끽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수출 감소와 경기 둔화 징후가 뚜렷해지고 있어서다.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갈등 장기화로 인한 교역량 감소에 더해 최근에는 일본과의 무역 분쟁에 따른 부정적 영향에 이르기까지 대외 악재가 쌓이고 있다.

그렇다고 한은이 금리를 마음 편히 내리기에는 천문학적으로 불어난 가계 빚이 걸림돌이다. 올해 들어 가계부채가 다시 확대되려는 움직임이 이는 가운데, 금리까지 인하하면 불난 집에 부채질을 하는 격이 될 수 있는 까닭이다.

국내 은행들의 가계대출은 올해 들어 증가세가 계속 가팔라지고 있다. 은행들의 가계대출은 지난 1월 1조1000억원을 시작으로 ▲2월 2조5000억원 ▲3월 2조9000억원 ▲4월 4조5000억원 ▲5월 5조원 늘어난데 이어 지난 달에는 5조4000억원까지 증가폭이 확대된 것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한미 간 금리 역전 현상이 심하다는 측면도 적극적인 통화완화 정책의 발목을 잡는 요인이다. 지금도 한은 기준금리가 1.75%,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상단이 2.5%로 차이가 상당한데, 한은이 먼저 금리인하를 단행할 경우 그 격차는 1%포인트까지 벌어질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초 한은의 금리 인하는 8월이 유력해보였지만, 미국의 선명한 메시지로 인해 보다 선제적 인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 완벽한 안정세로 보기 힘든 가계부채 추이와 미국과의 금리 역전은 적극적인 통화완화 정책에 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