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업부, 한·중·일 역내경제협력 논의 가속화


입력 2019.11.26 11:00 수정 2019.11.26 09:34        배군득 기자

제16차 한중일 자유무역협정 공식 협상 개최

제16차 한중일 자유무역협정 공식 협상 개최

ⓒ데일리안DB ⓒ데일리안DB

제16차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공식협상이 27~29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우리측은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 중국측은 왕셔우원(王受文) 상무부 부부장, 일본측은 카가와 타케히로(香川 剛廣) 외무성 국제경제대사를 수석대표로 참여한다.

이번 협상은 한중일 3국이 참여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문이 타결된 이후 최초로 개최되는 회의다.

한중일 3국은 RCEP 보다 높은 수준의 자유화를 목표로 상품·서비스 시장 개방, 투자·원산지·통관·경쟁·전자상거래 등 모든 영역에 걸쳐 논의를 진행 할 예정이다.

정부는 최근 보호무역주 확산에 따른 어려운 통상환경 속에서 개최되는 이번 협상이 상호호혜적인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여한구 통섭교섭실장은 “글로벌 통상환경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개최되는 이번 협상에서 한중일 3국은 역내 교역 투자와 경제협력 활성화 방안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며 “RCEP 협정문 타결을 모멘텀으로 삼아 한중일 3국이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동북아 역내 경제 협력과 번영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