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대상 최종 선정
부산·대전·춘천도 연간 1000톤 이하 소규모 시설 구축 확정
광주광역시와 경남 창원시가 수소추출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두 지역에서 생산하는 수소만 5000여톤이 넘는다. 부산·대전·춘천시도 연간 390~940톤의 소규모 생산시설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올해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 대상을 최종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강원도 춘천시 총 3개 지역,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광주광역시, 경남 창원시 등 2개 지역이 선정됐다.
수소추출사업은 수소경제 초기 정부 선제 투자를 통한 수소차·버스 등 수소교통망 조성을 위해 수소추출시설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약 1톤/일 이상 수소 생산(버스 40대 분량)이 가능하다. 올해 총 250억원 국비 지원으로 5개소(개소당 50억원 지원)를 구축할 예정이다. 나머지 2개소(국비 100억원 규모)는 하반기 중 2차 공고할 계획이다.
선정 기준은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 및 운영 계획 ▲주민수용성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등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문가 위원회를 거쳤다.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약 4톤/일 이상 수소를 생산(버스 160대 또는 승용차 2만6000대 분량)이 가능다. 내년까지 160억원(개소당 80억원, 총 사업비의 40% 수준) 국비를 지원한다. 올해는 44억4000만원 국비를 배정했다.
중규모 지역은 한국가스공사 공모를 통해 ▲수소차·충전소 보급 계획 ▲주민수용성 확보 및 지자체 지원 ▲지역 수소산업 육성 효과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했다.
산업부는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통해 연간 약 7400톤(버스 760대 또는 승용차 4만9000대 분량)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국내 수소 공급 경제성·안정성이 증가해 속도감 있는 수소 모빌리티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부 관계자는 “향후 정부는 수소차·버스 확산 및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맞춰 수소추출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국민 불편 없는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를 조기 구축해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