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제주-이스타 ‘운명의 날...M&A 파기냐? 극적 성사냐


입력 2020.07.15 06:00 수정 2020.07.14 19:54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이스타 노사 부실 해소 총력에도 실현 가능성 여전히 낮아

제주 강경→신중 모드...정부 추가 지원 가능성 시사 변수

그로기 상태로 체력 저하...생존 위기 우려 커져 '먹구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제주항공이 제시한 이스타항공 인수 종결(딜 클로징)을 위한 선결조건 이행 시한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인수합병(M&A) 성사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이스타항공의 미지급금 해결 등을 위한 노력이 진행 중으로 제주항공이 결정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국토부도 추가 지원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다양한 변수로 예측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현재 총 1700억원 가량의 미지급금 금액을 시한내에 최대한 해소하기 위해 리스사, 조업사 및 정유사 등 관련 업체들과 협상을 진행 중이다.


상환 금액에 대한 감면 또는 유예 등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진전 여부 등 구체적인 사항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 이스타의 노력-제주의 결단-정부의 압박…결과는?


창업주 일가의 보유 지분 헌납으로 해결해 나갈 임직원 체불임금 250억원을 제외하면 이스타항공이 해소해야 할 미지급 금액 규모는 약 1450억원 정도다. 이 중 지난 3월 2일 제주항공과의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이후 발생한 약 1000억원 가량의 금액을 놓고 감면 또는 상환 유예를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관계자는 “아직 협의가 진행 중인 사항으로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는 상황”이라며 “최소한으로 줄여볼 계획이지만 제주항공에서 원하는 수준에 이를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이스타항공 노조도 인수 무산을 막기 위해 체불 임금 일부 반납이라는 초강수 카드까지 던진 상황이다. 제주항공의 고용유지 약속과 함께 이스타항공 사측에 정확한 체불임금 규모와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가의 지분 헌납 효과를 밝혀야 한다는 전제 조건을 달기는 했지만 고통 분담 의사를 공식화한 것이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항공이 인수 이후 추가 인력 구조 조정을 하지 않고 총 고용을 유지하겠다고 확약을 한다는 전제 하에 체불 임금 일부 반납 등 고통 분담을 협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 항공기.ⓒ제주항공 제주항공 항공기.ⓒ제주항공

제주항공측은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지만 당초 강경 모드가 다소 누그러진 듯한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어 주목된다. 당초 15일로 시한을 제시할때만 해도 인수 무산 분위기가 강했지만 극적인 성사 가능성도 열어두는 모양새다.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항공에 인수 종결을 위한 선결 조건과 미지급금을 해결할 시한을 15일 자정까지로 정했지만 이 시점을 넘긴다고 계약이 바로 파기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지난 1일 데드라인을 15일로 제시할 당시에도 “10영업일 이후까지 선결 조건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고 표현했다”며 계약 파기의 권리가 주어지는 것일뿐 계약 파기의 효력이 바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제주항공은 앞서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영업일 기준 10일 이내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시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일단 현재로서는 이스타항공의 답변을 기다릴 수 밖에 없는 단계”이라며 “16일 이후 일정에 대해서는 알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햇따.


정부가 추가 지원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인수를 성사시키기 위한 중재 노력에 나서고 있는 것도 변수다.


국토교통부는 기존에 지원하기로 한 인수 금융 1700억원 외에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며 제주항공의 인수를 압박하고 있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결단하면 경영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금액을 금융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최대한 지원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고용노동부도 양사를 모두 면담하면서 중재에 나서고 있다. 지난 8일 이스타항공과 조종사노조와, 지난 10일에는 제주항공 측과 면담을 잇달아 진행했다. M&A 무산으로 이스타항공이 결국 파산에 이르게 되면 직원 1500여명이 직업을 잃게 되면 일자리 주무부처인 고용부로서도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인수 무산으로 인한 파장을 막기 위해서라도 이스타항공을 이런 상황까지 처하게 한 창업주 이상직 의원 일가가 지분 헌납에 이은 추가 사재 출연과 같은 조치를 내놓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 여전히 높은 무산 가능성, 우려 팽배...법적 공방 가능성


하지만 항공업계에서는 여전히 양사의 M&A가 무산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사들의 경영이 그로기(groggy·심한 타격을 받아 몸을 가누지 못함) 상태에 빠진 터라 '윈-윈(win-win)'이 아닌 '루즈-루즈(lose-lose)' 시나리오가 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지난 3월 23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에서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대기하고 있다.ⓒ뉴시스 지난 3월 23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에서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대기하고 있다.ⓒ뉴시스

이스타항공이 노사가 힘을 합쳐 미지급금 해소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다. 전체는 고사하고 일부도 해소가 어려울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다.


코로나19로 전 노선 셧다운(운항 중단) 조치로 매출이 전무하고 1분기 기준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여서 협의를 진행 중인 관련업체들에서 선뜻 금액 감면이나 상환 유예와 같은 조치를 해줄지는 미지수다.


더 큰 문제는 제주항공이 처한 상황도 좋지 않다는 것이다. 올해 1분기 65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던 제주항공은 2분기 800억원이 넘는 영업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올 상반기 영업적자만 15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지난해 전체의 영업손실(329억원)의 약 5배에 달하는 수치다. 게다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하반기에도 실적 회복이 요원해 적자가 지속되면서 올해 연간 영업적자가 2000억원을 넘길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적자 영업 지속 상황에서 자본잠식 상태인 이스타항공을 무리하게 인수할 경우 두 항공사 모두 생존의 위기에 내몰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양사간 M&A가 무산되면서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에 돌입하고 이후 청산되는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다.


이 경우 인수 무산 책임을 놓고 양사간 법정 공방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인수협상 과정에서 감정의 골이 깊어진 터라 무산시 이러한 갈등이 증폭되면서 소송전으로 비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행 시한을 하루 앞둔 14일에도 이스타항공 노동종합이 제주항공의 운수권 배분 특혜 주장을 제기하자 제주항공측이 이를 정면 반박하는 등 양측의 신경전인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이러한 갈등 때문에 실제 인수가 무산되면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인수 계약 조건은 물론, 셧다운 및 구조조정 결정 조치 등을 놓고 서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주장과 증거를 내세우며 상대방에게 책임론을 제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양측이 물밑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지는 알수 없지만 드러난 사실과 상황만 놓고 보면 M&A가 극적으로 성사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양사 중 어느 한 쪽이 양보를 통한 결단을 하거나 정부가 추가 지원 방안을 내놓는 등의 급반전을 위한 모멘텀이 있어야 하는데 어느 것도 쉽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가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가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