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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국화재, RPA 확산…연 3만8000시간 업무 절감


입력 2020.07.16 09:44 수정 2020.07.16 09:44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흥국화재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프로젝트를 확산하고 업무 시간을 대폭 절감하는 디지털혁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흥국화재 흥국화재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프로젝트를 확산하고 업무 시간을 대폭 절감하는 디지털혁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흥국화재

흥국화재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프로젝트를 확산하고 업무 시간을 대폭 절감하는 디지털혁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RPA는 로봇을 통해 정형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을 뜻한다.


흥국화재는 RPA파일럿을 통해 10개의 과제를 구현한 데 이어, 본프로젝트를 지난 15일 완료해 정보 입력‧검색‧지표 점검 등 총 32개의 단순 업무에 RPA를 적용했다. 그 결과 지난 해 기준으로 연 3만8000시간의 업무량을 절감했으며, 전사적으로 스마트워크를 추진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흥국화재가 추진한 이번 프로젝트는 RPA와 딥러닝 기반 광학식문자판독을 접목, 각종 서류의 데이터 인식률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 망 분리 환경에서 유기적으로 로봇이 정보를 주고 받도록 고도화하여 효율적으로 업무시간을 활용토록 개선해가고 있다.


이밖에 RPA를 통해 신상품 정합성 검증 고도화 연 4550시간, 진료수가 심사결정건 지급결의로 연 6120시간, 대법원 나의 사건 검색 자동화로 연 5200시간 등의 업무 시간을 대폭 절감했다는 설명이다.


최근 흥국화재는 RPA 를 통한 업무개선 외에도, 업계 최초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K-FIDO기술 기반의 간편인증 서비스를 구축해 제공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 편의를 높이고 있다. K-FIDO는 인증서와 FIDO를 접목한 기술로 기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지문, 얼굴 등의 생체인증 수단으로 대체하는 인증 서비스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지난 14일 발표된 정부의 디지털 뉴딜에 따라 보험상품과 고객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디지털화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단순 업무뿐만이 아닌 핵심업무 영역까지도 RPA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확대 추진하고, 일상적인 업무는 자동화하며 고객 중심의 본질적 업무에 집중해 고객편의를 증진시키겠다"고 전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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