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LED 앞세워 5분기 연속 30%대 달성
LG 17%로 2위...2Q TCL 등 中 업체 약진
삼성전자가 올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도 TV 시장에서 30%대 점유율을 유지하며 압도적인 1위를 달성했다.
전반적으로 TV 판매량이 감소하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QLED 등 프리미엄 TV를 내세워 확고부동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LG전자가 2위를 차지한 가운데 TCL 등 중국업체들도 2분기 약진하며 추격에 나섰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31.3%(124억2800만달러)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올해 1분기 32.4%, 2분기 30%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지난해 2분기 이후 5분기 연속 30%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3월부터 미국·유럽 등 주요 판매 국가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본격화하고 5월까지 가전 유통매장이 폐쇄되며 2분기에 판매가 주춤하기도 했으나 상반기 전체 점유율은 작년(30%)보다 높아졌다.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과 이로 인해 도쿄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행사 취소 등의 여파로 TV 시장 규모가 작년보다 축소된 상황에서도 경쟁력과 점유율은 요지부동이었다.
올해 상반기 전 세계 TV 시장의 전체 판매(출하량) 규모는 총 9187만2000대, 판매금액은 397억5300만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7.7%, 17.8% 감소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판매량이 1907만2000대로 전년동기(1902만3000대) 대비 증가했고 같은기간 점유율 역시 19%에서 20.7%로 상승했다.
이러한 점유율 상승은 삼성전자가 QLED TV를 내세워 프리미엄 TV 시장을 주도한 결과로 풀이된다.
옴디아 집계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QLED는 올해 1분기 154만대가 팔린 데 이어 2분기에도 코로나를 뚫고 작년(109만대)보다 28%가량 늘어난 140만대가 판매됐다.
QLED TV 시장 전체로는 올해 2분기 169만대로 작년 2분기(120만대)에 비해 40% 이상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75인치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매출 점유율이 50%를 넘었다. 이 가운데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각각 65.5%, 54%로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
LG전자도 상반기 2위를 차지하며 국내 업체들의 위력을 과시했다. LG전자는 상반기 금액기준 17%(67억7500만달러)의 점유율를 기록하며 전년동기(16%) 대비 소폭 증가했다. 다반 2분기에는 15.3%로 1분기(18.7%)에 비해 감소했다.
LG전자는 상반기 판매량 점유율도 11.7%(1079만대)로 삼성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켰다. 1분기에는 13.6%를 기록했지만 2분기에는 한 자릿수로 떨어져 9.8%(446만2000대)에 그쳤다. 이에 중국 TCL(576만3000대·12.7%)에 이어 3위로 밀렸다.
이는 중국 업체들이 주력인 액정표시장치(LCD) TV를 내세워 저가 물량 공세를 하고 있는데다 코로나19 발원지였던 중국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면서 일시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