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S전선, 탄소섬유 적용 케이블 상품화


입력 2020.09.24 11:20 수정 2020.09.24 11:21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국내 최초로 차세대 소재 탄소섬유 케이블에 적용

강철보다 강하지만 가볍고 유연...통신·신호용 케이블 출시

스마트공장·빌딩, EV·철도·선박 등 모빌리티 분야 도입 기대

LS전선 R&D 연구소 전경.ⓒLS전선 LS전선 R&D 연구소 전경.ⓒLS전선

LS전선(대표 명노현)은 탄소섬유를 적용한 통신 케이블을 상품화했다고 24일 밝혔다.


그동안은 케이블을 보호하는 차폐 소재로 구리나 알루미늄을 사용해 왔는데 정부가 전략 육성하는 차세대 소재인 탄소섬유를 차폐 소재로 채택한 것이다.


회사는 최근 전기차용 알루미늄 케이블은 도체를 구리에서 알루미늄으로 바꾼 데 이어 탄소섬유 차폐 케이블에서 도체를 둘러싸는 차폐재(보호재)를 탄소섬유로 변경하게 됐다.


탄소섬유는 무게가 강철의 4분의 1에 불과하지만 강도는 10배, 탄성은 7배에 달한다. 이 탄소섬유를 사용하면 케이블의 무게가 10~20% 이상 가벼워지고 유연성과 내구성은 30% 이상 향상된다.


LS전선은 먼저 스마트공장과 빌딩 등에서 설비 가동과 시스템 관리 등에 사용되는 랜(LAN) 케이블의 양산 준비를 끝내고 산업용 케이블 전반에 대한 적용을 진행하고 있다.


회사측은 특히 전기차와 철도·항공·선박 등 모빌리티 분야와 산업용 로봇과 엘리베이터 등 무빙 설비를 중심으로 도입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도 케이블에 탄소섬유를 적용해 상품화 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며 “신소재와 친환경 제품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R&D)로 전선업계의 ‘게임체인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LS전선 탄소섬유 랜(LAN) 케이블 구조도(기존 케이블과 비교).ⓒLS전선 LS전선 탄소섬유 랜(LAN) 케이블 구조도(기존 케이블과 비교).ⓒLS전선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