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달 25일부터 이번 달 4일까지 총 10일 간 진행된 추석 기부 캠페인을 통해 적립한 3억원을 참가자 72만3000명의 이름으로 사단법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했다고 8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마련된 토스의 추석 기부 캠페인은 사용자들이 토스 어플리케이션 내 캠페인 페이지에서 지인에게 모바일 추석 카드를 발송할 때마다 토스가 회사 재원으로 소정의 기부금을 적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추석 기부 캠페인은 참가자 이름으로 코로나19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에 기부할 수 있다는 점과 참가자 모두에게 기부증서가 발급된다는 점, 1000원 이상 기부금을 적립한 참가자가 원할 경우 희망브리지의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캠페인 기간 약 72만명이 참여해 2억9100여만원의 금액을 적립했으며, 토스는 여기에 900만 원을 더해 총 3억원을 캠페인 종료 후 희망브리지 측에 전달했다.
캠페인 기간 중 1일 최대 적립 금액 규모는 1억2000만 원이었으며, 가장 많은 기부금을 적립한 1인의 누적 금액은 10만8200원이었다. 전체 참가자 중 10대는 31.4%, 20대는 33.5%로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65%였으며, 30대는 13.5%, 40대는 13.3%, 50대는 6.6%, 60대 이상은 1.5%로 그 뒤를 이었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일상 속 모바일 활용도가 높아진 요즘 새로운 기부 방식이 투명성을 바탕으로 신선한 참여를 이끌어 내 매우 기쁘다"며 "한가위를 멋지게 빛낸 72만 기부자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토스 관계자는 "추석 기부 캠페인은 토스 앱을 통해 누구나 비대면 방식으로 기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고객과 함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에 많은 분이 참여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