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계속되는 비대위 흔들기와 꿈틀대는 잠룡들…김종인, 돌파구 있을까


입력 2020.10.27 00:01 수정 2020.10.26 23:41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지지율 정체에 김종인 위원장 향한 불만 목소리 커져

4선 김재경, 김종인 향해 직격탄 날려…사퇴 종용도

야권 잠룡 회의체 설립 가능성…지도부 입지 부정적

김종인, 정중동 행보 의지…보궐 경준위 만나 다독여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지율 정체 현상에 빠진 국민의힘 지도부를 향한 당 안팎의 흔들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야권 잠룡으로 꼽히는 인사들도 본격적인 활동 준비에 돌입하면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리더십을 향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김종인 위원장을 향한 당내 불만은 당 지지율이 30%대 박스권에 갇혀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비롯됐다. 특히 야권 중진 인사들로부터 야당답지 못한 야당의 모습과 무리한 좌클릭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아울러 내년 4월 열리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내후년 대선을 앞두고 필요 이상으로 당내 후보군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거나, 김태호·윤상현·홍준표 무소속 의원 등의 복당이 차일피일 미뤄지며 국민에 분열된 모습으로 비춰지는 점에서도 김 위원장의 리더십에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6일에는 17~20대 의원을 지냈던 김재경 전 국민의힘 의원이 김 위원장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위원장 리더십의 문제점으로 '대여 투쟁'과 '당내 문제 해결'을 꼽으며 "저렇게 흠이 많은 정권을 상대로 국민들에게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가, 반사적 이익으로 잠깐 반짝했던 반전이 있었지만 그 이상 아무런 희망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당내 문제는 무엇을 해결하셨나, 인기 영합적으로 당내의 양쪽 눈치나 봤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전 의원은 "김형오와 황교안의 전철을 밟지 말라. 내가 제일 똑똑한데, 우리 정치 나만큼 아는 사람이 누가 있어, 이런 오만한 생각 때문에 우리는 100석 정당으로 전락한 것"이라며 "이제는 물러나달라, 빠를수록 좋다"고 사퇴를 종용하기까지 했다.


범야권 대권주자들의 상설회의체인 '국가정상화 비상연대회의' 참여 제안을 받은 인사들의 모습. 사진 왼쪽부터 홍준표 무소속 의원,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 원희룡 제주도지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제안자인 오세훈 전 서울특별시장이다. ⓒ데일리안 범야권 대권주자들의 상설회의체인 '국가정상화 비상연대회의' 참여 제안을 받은 인사들의 모습. 사진 왼쪽부터 홍준표 무소속 의원,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 원희룡 제주도지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제안자인 오세훈 전 서울특별시장이다. ⓒ데일리안

당내 잠룡으로 꼽히는 중량급 인사들이 존재감을 확장하고 있는 점도 김 위원장의 당내 영향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한다는 관측도 있다.


김무성 전 의원이 주도하는 '마포포럼'에 원희룡 제주지사 및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전 의원 등이 연사로 참석해 이미 강연을 진행했거나 계획을 앞두고 있는 점이 대표적이다.


오 전 시장은 지난 22일 참석한 포럼에서 기 언급한 인사들에 더해 홍준표 무소속 의원을 포함해 5인의 원탁회의체인 가칭 '국가정상화 비상연대'의 정례화를 제안하기도 했다. 공식적인 국민의힘 지도자인 김종인 위원장으로서는 중량급 인사들만이 주축이 된 별도의 연대가 현실화 될 경우 입지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평가다.


한 국민의힘 핵심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원탁회의체의 제안 대상이 된 의원들의 이름값을 살펴볼 때 회의체에 쏠리는 국민과 언론의 관심도가 비대위의 그것보다 더 커질 가능성도 자명하다"며 "엄연한 지도부가 존재하는 상황에 이 같은 가능성이 정치권에 오르내리는 것만으로도 현 비대위의 파급력에 위기 상황이 닥쳤다고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우선 당내에서 이어지는 지적에 개의치 않고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여의도 인근에서 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회와 첫 오찬 회동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참석자들을 향해 "당의 사활이 걸린 만큼 최선을 다해달라, (경선 과정에서) 민심이 잘 반영되도록 제도적 설계를 잘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내에서도 지도부의 절치부심을 강조하며 다시금 재정비에 나설 필요성을 역설하는 목소리를 나왔다.


정원석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우리가 어떤 과거와 과감히 결별했고 우리만의 정치철학으로 더욱 혁신할 것인지에 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지행해야 할 유일무이한 목표"라며 "무엇보다 그 혁신은 국민의힘의 비전과 철학을 대리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신정치 선언과 각오를 통해 새로운 정치 스탠다드를 제시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1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빨갱이사냥꾼 2020.10.27  03:03
    따불당으로서는 엄청난 타격이지. 멍청한 늘은이가 물러나면 대여공세가훨씬 거칠고, 치열할테니.
    0
    1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