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 출범
SK텔레콤이 정부, 지자체, 커피 전문점 등과 플라스틱컵 사용 줄이기를 위해 민관 연합체를 결성했다.
SK텔레콤은 환경부, 외교부, 서울시, 수원시, KB금융그룹, 태광그룹, 스타벅스코리아, 달콤 등 23개 기관 및 기업과 함께 11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ha:bit eco alliance)’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 연합체는 이날 출범과 동시에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텀블러 및 개인용 머그컵 사용을 권장하는 환경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민관 연합체는 이번 프로젝트 참여를 원하는 사용자의 실적을 관리하고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 플랫폼 ‘해피해빗’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다.
안드로이드폰 또는 아이폰 이용자 누구나 이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본인을 비롯해 전체 참여자의 실적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참여 실적에 따라 1회 이용자에게는 음악서비스 ‘플로(FLO)’ 할인권, 33회 및 77회 이용자에게는 각각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WAVVE)‘ 1개월 무료 이용권 및 시네큐브 영화 예매권 등 참여사의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커피전문점도 무료 음료 쿠폰을 비롯한 이벤트를 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스타벅스, 달콤, 아름다운커피, 카페오아시아, 카페드림, 후니드 등 6곳의 커피 전문점이 참여한다. 40여개 일부 매장에서 우선 시행하며, 스타벅스는 준비를 거쳐 내년 중 본격 참여한다.
유웅환 SK텔레콤 사회적가치(SV)이노베이션 센터장은 “혼자서는 불가능하지만, 함께 하면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연합체 결성에 뜻을 같이 했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환경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