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채 NH투자 대표,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의 의장 맡아 직접 관리
신한금투는 업계 최초 상품심사감리부 출범...영업점 사고 예방 교육도
증권사들이 다음달 25일부터 시행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에 맞춰 관련 조직을 재정비하고 공동 대응에 나섰다.
금융투자업계는 지난해부터 사모펀드 사태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금소법 시행까지 임박하면서 전담 조직을 꾸려 대비 태세에 돌입했다. 금융당국이 경영진의 내부통제 책임을 강조한 만큼 그룹 전반의 소비자 보호 정책 기조가 강화될 전망이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소법 시행이 임박하면서 업계가 소비자 보호 체계를 갖추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금융투자협회는 금소법에 대응하기 위한 내부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 소비자보호부가 주축이 돼 증권사·자산운용사 지원을 담당하는 부서 인원이 모여 업계 의견을 취합 중이다. 이렇게 마련한 공동대응 지침을 금융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조율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라임·옵티머스 펀드 판매사였던 증권사들은 상품 검증부터 판매, 사후관리까지 단계별로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지난 24일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의 의장을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에서 대표이사로 격상했다. 다음달 시행을 앞둔 금소법 취지에 맞게 정영채 대표가 직접 소비자 보호 조직을 관리하며 내부 통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외부자문위원도 위촉해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정책 방향 결정 등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는 CCO 직속으로 설치된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를 전담하는 기구다. NH투자증권은 2019년 12월말 업계 최초로 독립 CCO를 선임하고 CCO를 의장으로 한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를 운영해 왔다.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해 ‘상품심사감리부’를 업계 최초로 출범시켰다. 상품심사감리부는 출시예정인 내부 상품과 자산운용사 상품 사전심사, 상품 사후관리를 모두 관리한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상품출시위원회에서 출시가 의결된 상품이라도 최종적으로 CCO가 거부권을 행사하면 상품 출시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신한금융투자는 소비자보호 오피서 제도를 통해 상품 판매 과정을 점검하고 사고 예방교육을 수행 중이다. 소비자보호 오피서는 소비자보호와 컴플라이언스 업무 경력을 갖춘 소비자보호부 직원으로 구성됐다. 매월 첫 번째 월요일을 ‘소비자 보호의 날’로 지정해 영업점과 소비자 보호 관련 각종 제도를 공유하고 있는 것도 선제적인 고객 보호 조치의 일환이다.
대신증권도 작년 조직개편을 통해 CCO를 선임하고 산하에 상품내부통제부를 신설했다. 상품내부통제부는 금융소비자 보호 총괄 소속 부서로 금융상품의 도입부터 판매와 사후관리 등 상품판매 전 과정을 감독한다. 대신증권 역시 리테일 상품을 도입할 때 상품내부통제부가 거부할 경우 판매를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대신민원관리시스템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로 접수한 금융소비자 의견을 신속하게 조사·분석·통지하고 사전 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까지 진행한다.
대신증권 관계자는 “기존 고객의 소리(VOC) 시스템과 민원관리시스템을 통합해 민원 처리와 구제 절차 등을 한번에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