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와 온라인 원격교육이 활성화되면서 초고속 인터넷 및 인터넷티비(IPTV) 가입 설치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유선시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넷 신규가입, 설치 문의는 3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콕 문화가 확산되면서 국내 통신사들도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다양한 콘텐츠 확충과 함께 VOD 및 실시간 채널을 증설하는 등 가입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
IPTV 1위 사업자인 KT는 지난해 8월부터 자사 IPTV '올레tv'에 넷플릭스 서비스를 탑재하며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지난해 넷플릭스, U+아이들나라 등을 통해 IPTV 사업에서 눈에 띄는 성적을 거둔 LG유플러스는 올해에도 특화 콘텐츠를 앞세워 차별화를 꾀한다는 구상이다. SK텔레콤의 경우 지난해 SK브로드밴드의 IPTV 서비스 'B tv'를 전면 개편하고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도 주력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선 상태다.
한편, 인터넷속도는 백메가, 오백메가의 초고속 인터넷과 1기가 인터넷으로 나뉘며 인터넷 사용의 목적에 따라 구분되는데 게임, 고화질 영상 및 스트리밍 시청, 인터넷강의 등을 주로 이용한다면 500메가 인터넷 결합상품이 적합하다. 이렇듯 인터넷 신규가입 및 통신사 변경 가입자가 많아지면서 최근 인터넷 전문 설치 경로로 ‘인터넷 비교사이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넷 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KT올레 등 다양한 인터넷 IPTV 결합상품을 한 눈에 비교, 분석하고 통신사별 월 청구요금 및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사은품 혜택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통신사 고객센터, 오프라인 대리점에 비해 평균 10만원 이상 많은 현금사은품 지급을 받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 ‘인터넷설치’를 검색하면 ‘인터넷가입 사은품, 인터넷티비 현금많이주는곳, 인터넷변경 현금지급’ 등의 키워드가 자동완성 돼 인터넷 설치 시, 현금 사은품이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부분 중 하나인 것으로 보인다.
국내 대표 인터넷비교사이트 ‘당현함’은 인터넷 설치 후기 900건 이상, 연일 무사고 기록 행진을 유지하고 있는 온라인 인터넷 비교사이트이다. 특히 KAIT(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공식 승인을 받은 법인기업으로 오후 4시 이전 인터넷 결합상품 설치 건에 대해 설치 당일 현금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으며, 1:1 맞춤형 상담을 통해 가성비 높은 인터넷 상품만을 추천해주고 있다.
‘당현함’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인터넷 및 IPTV결합상품 관련 설치 문의 고객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며, “초고속 인터넷만 신청하는 고객이 많았던 이전과 달리 최근에는 IPTV의 채널수,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TV인터넷 결합상품에 대한 문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인터넷 비교사이트 ‘당현함’의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