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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놔달라", "여긴 안돼"…'급행' 빠진 '완행열차' 될라


입력 2021.06.10 06:03 수정 2021.06.09 16:09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양주덕정-수원 잇는 GTX-C, 18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지역균형발전' 정차역 신설, '집값 하락' 우려 노선 변경 요구 맞서

경기도 일부 지역에선 GTX-C노선 추가 정차역 신설을 위해 열을 올리는 반면, 노선이 관통하는 강남 주요 재건축 단지들은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C노선 종착역인 경기 수원 일대 아파트 전경.ⓒ뉴시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열흘도 남지 않았다. 경기도 일부 지역에선 추가 정차역 유치를 위해 열을 올리는 반면, 노선이 관통하는 강남 주요 재건축 단지들은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일제히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왕십리·인덕원·의왕역 추가 기대감↑…지자체도 유치경쟁 가세


10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한국교통연구원(KOTI)는 조만간 GTX-C노선 2단계 평가를 거쳐 오는 18일 사업시행자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21일 실시한 민간참여 입찰에는 GS건설,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등이 컨소시엄을 꾸려 참여했다.


이들 컨소시엄 입찰제안서 기본계획에서는 왕십리·인덕원·의왕역을 추가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GTX-C노선은 경기 양주 덕정역을 출발해 수원역까지 도달하는 노선으로 총 10개역으로 구성됐다. 국토부는 해당 노선에 대한 추가역 신설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하다가 지자체의 요구가 잇따르자 최대 3개역까지 신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은 벌써부터 교통 호재 기대감으로 들뜬 모습이다.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자체도 힘을 싣고 있다. 서울시는 왕십리역 추가 정차 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했으며 성동구청은 자체 TF팀을 꾸려 주민들의 성명서를 시에 전달하기도 했다.


GTX-C노선은 경기 양주 덕정역을 출발해 수원역까지 도달하는 노선으로 총 10개역으로 구성됐다. GTX-C 노선도.ⓒ국토교통부

안양시와 의왕시는 입찰에 나선 3개 컨소시엄과 각각 인덕원역, 의왕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의왕시는 국토부에 추가 정차역 마련에 필요한 공사비, 설계·감리비 등 민간투자액 전액을 부담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안전문제·집값 하락 우려…정부의 일방적 사업 추진 '부작용'


이와 대조적으로 C노선이 통과하는 지역의 반발도 거세다. 서울 강남권 주요 재건축 단지인 은마아파트와 개포주공아파트 주민들은 단지 지하로 C노선이 깔리는 것에 대대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내며 우회 노선을 요구하고 있다.


공사 과정에서 소음·분진으로 인한 피해가 불가피하고 안전문제를 비롯한 집값 하락 등이 우려된다는 점에서다.


이들 지역 주민들은 입찰에 나선 건설사에 재건축 시공사 선정 시 불이익을 주겠다고 경고까지 한 상태다. 실제 은마아파트 재건축 시공사로 참여한 삼성물산은 은마아파트 주민들의 반발 등을 이유로 입찰참여를 고사했다.


국토부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세부 노선계획에 대한 협의를 거쳐 C노선 정차역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국가사업을 계획할 당시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배제한 채 정부가 사업을 추진한 탓에 이 같은 부작용을 낳은 것이라고 지적한다. 뒤늦게 지역 민심을 지나치게 반영하면 '서울-수도권 30분 생활권'을 갖추겠단 당초 사업 취지가 무색해질 뿐만 아니라 사업 지연도 불가피하단 견해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는 이런 이야기들이 왜 나오는지 거꾸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라며 "비단 C노선뿐만 아니라 GTX 전 노선이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에 따라 정해진 것이어서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규모가 큰 사업이기 때문에 한 번 할 때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손댈 수가 없다"라며 "사업이 계획보다 늦어지더라도 타당성 분석은 물론 지역 주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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