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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엔데믹 전환에 배송전쟁 판도 변화…점유율 경쟁 보다 ‘수익성’


입력 2022.04.30 06:09 수정 2022.04.29 15:14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롯데온, 헬로네이처 새벽배송 서비스 중단 선언

인건비, 물류비 인상에 경쟁 심화로 규모의 경제 달성 어려워

쓱닷컴, 컬리, 오아시스마켓 IPO 추진…물류 인프라 공격적 투자 나설 듯

ⓒ쿠팡

유통가 배송전쟁의 판도가 달라지고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모바일 장보기 시장이 급성장한 가운데 연간 두 배씩 성장했던 새벽배송 시장을 놓고 업체 간 전략이 엇갈리는 분위기다.


선두 업체는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점유율 확대에 나서는 반면 후발주자들은 수익성을 문제로 시장 철수를 결정하는 모양새다.


롯데온은 지난 18일부터 롯데마트몰의 새벽배송 ‘새벽에 온(ON)’을 중단했다. 지난 2020년 5월 새벽배송을 처음 시작한 이후 약 2년 만에 서비스를 중단하게 됐다.


그간 롯데온의 새벽배송은 김포, 의왕, 부산의 전용 물류센터에서 담당해 왔다. 롯데온은 새벽배송 대신 주문 후 2시간 이내에 배송하는 바로배송 서비스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BGF도 헬로네이처를 통해 진행했던 신선식품 등 새벽배송을 종료하기로 했다. 대신 프리미엄 신선식품 소싱 및 공급, 차별화 상품 개발, 온라인 채널 제휴 판매 등 기업 간 거래(B2C)로 사업영역을 조정할 예정이다.


두 기업의 잇따른 새벽배송 중단 발표의 가장 큰 배경은 수익성이다.


시장을 키운 코로나19가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후발주자들 입장에서는 성장성 보다는 경쟁 심화에 따른 손실이 더욱 크게 나타날 것이란 우려가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현재 쿠팡과 SSG닷컴, 마켓컬리 등 3곳이 새벽배송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이들 모두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야간배송이다 보니 주간에 비해 인건비가 2배 가량 더 드는 데다 최근 물류비 인상에 따른 비용 규모가 더 커진 탓이다.


주문 상품 대부분이 신선식품이다 보니 냉장‧냉동 물류센터와 콜드 체인 구축에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도 부담이다.


또 규모의 경제를 통해 수익을 내야 하는 상황에서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져 수익성이 악화되는 점도 서비스 중단의 배경이 됐다.


ⓒ롯데쇼핑
연간 두 배씩 성장…선두 업체 간 경쟁은 현재 진행형


코로나19를 계기로 새벽배송 시장은 연간 두 배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2020년 2조5000억원 규모였던 새벽배송 시장은 2021년 5조로 성장했고, 올해는 9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익성 악화로 시장을 떠나는 후발주자들과 달리 기존 주요 업체들은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점유율 확대에 나서는 모양새다. 거래 물량을 확대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 흑자전환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각오다.


특히 새벽배송에 강점이 있는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 SSG닷컴이 증시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시장 재편 가능성도 언급되는 상황이다.


신세계는 올 2월부터 G마켓과 옥션을 통해 서울 전역에 새벽배송 서비스를 개시했다.


사업을 접은 롯데와 달리 신세계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작년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 신세계는 네이버, 쿠팡과 함께 이커머스 3강으로 꼽힌다.


이마트가 신선식품에 강점을 갖고 있다는 점과 전국 주요 상권에 자리 잡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온라인 배송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거론된다.


또 향후 1조원 이상을 온라인 풀필먼트 센터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물류 인프라도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2015년 국내에서 ‘샛별배송’이란 이름으로 가장 먼저 새벽배송 서비스에 나선 마켓컬리는 지난달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며 본격적인 IPO(기업공개) 준비에 들어갔다.


오아시스마켓도 연내 상장을 목표로 IPO 나선 상황이다. 경쟁사에 비해 거래 규모는 작지만 새벽배송을 하는 업체 중 유일하게 흑자를 내고 있는 점이 강점이다.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경우 새벽배송에 특화된 플랫폼인 만큼 상장 이후에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 인프라 등에 투자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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