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굴착기 382대 판매, 시장점유율 19%
2008년 인도 시장 진출 이후 첫 1위'쾌거'
현대건설기계는 월간 굴착기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2008년 인도 시장 진출 이후 14년 만에 처음이다.
현대건설기계는 지난 4월 한 달 동안 총 382대의 굴착기를 판매해 1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일본 업체(17.3%)를 제쳤다.
현대건설기계는 올해 인도시장서 1월 286대, 2월 382대, 3월 336대의 굴착기를 판매, 시장점유율 2~3위를 유지하며 중국·일본 업체들과 경쟁을 해왔다.
현대건설기계는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소형 굴착기 대상 특별 판촉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장비 고장 등의 이슈에 경쟁사보다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CFT(업무협의체)를 구성, A/S를 강화하는 전략을 펼쳤다.
또 인도 현지 푸네에 위치한 생산공장을 통해 맞춤형 장비를 생산하고 영업망을 확충하는 한편,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강화 노력으로 월간 판매량 1위에 올랐다.
현대건설기계는 굴착기 판매 외에 부품 매출에서도 4월 한 달간 225만 달러(약 28억 8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인도법인 설립 이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인도 시장 전망 또한 긍정적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에 따르면 인도 건설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1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인도 정부는 현재 100조 루피(한화 약 1657조원) 규모의 대규모 인프라 계획 ‘가티 샤크티(Gati Shakti)’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만 인프라 개발 목적의 예산을 지난해보다 35.4% 증가한 7조 5000억 루피(약 124조원)로 할당한 바 있다.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바탕으로, 영국의 건설장비 전문 리서치 기관인 ‘오프하이웨이 리서치(Off-Highway Research)’는 인도의 크롤러(Crawler, 벨트로 묶여진 차 바퀴) 굴착기 판매대수가 연 평균 7%의 성장을 지속해 2026년에는 3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인도는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건설장비 시장으로 시장 다변화 전략을 펼치기 위한 핵심 지역”이라며 “앞으로도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경쟁사보다 뛰어난 A/S로, 고객들의 신뢰를 얻어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건설기계는 이달 17일부터 21일까지 인도 남부 벵갈루루에서 개최되는 남아시아 최대 건설장비 박람회 ‘엑스콘(EXCON) 2022’에 참가, 인도 현지에서 생산하는 8t~38t 굴착기 전 모델과 다양한 어태치먼트(부속장치)를 선보이며 시장 공략을 가속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